현대차, 남양연구소 내 ‘자율주행 종합 테스트베드’ 구축
상태바
현대차, 남양연구소 내 ‘자율주행 종합 테스트베드’ 구축
  • 황민승 기자
  • 승인 2021.10.12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로보셔틀, 자율주행차 관제시스템, 자율주차타워 등 인프라 조성

현대자동차가 안전하고 다양한 차세대 자율주행 기술 개발과 관련시장 선도를 위해 자체 실증거점 마련에 나선다.

현대차는 연구원들이 직접 다양한 자율주행 기술을 실증하고, 관련 소프트웨어와 시스템을 개발해 신속히 반영할 수 있도록 현대자동차·기아 남양기술연구소에 ‘자율주행 실증 테스트베드’를 구축을 추진한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자율주행 테스트베드는 현대차가 연구개발 중인 자율주행 및 자율주차 기술 기반으로 크게 △연구소 내 수요응답형 로보셔틀 운영 △자율주행 차량 관제 시스템 개발 △원격 자율주차 기술 개발을 위한 자율주차타워 건설 등 세 가지로 나눠 구축된다.

이를 통해 미래기술 개발과 실증을 동시 추진하고, 다양한 경험을 바탕으로 자율주행 시대로의 진입을 위한 본격 준비에 나설 예정이다.

이와 관련 현대차는 지난 7일부터 연구소 내부를 순환하는 로보셔틀 4대의 시범 서비스를 시작했다. 로보셔틀은 현대차 자율주행사업부에서 자체 개발한 쏠라티 기반 자율주행 차량으로, 지난 8~9월 세종시에서 시범 서비스를 진행한 로보셔틀과 동일한 모델이다.

레벨4 수준의 자율주행 핵심 기술을 적용해 차량 스스로 주행 상황을 인지·판단 후 차량을 제어할 수 있고, 일부 제한적 상황을 제외하면 운전자 개입이 불필요하다. 또한 AI 기반 수요응답형 모빌리티 서비스 ‘셔클’을 접목해 차량의 이동시간을 줄여주고, 배차 효율성도 높였다.

기존 남양연구소 내부를 순환하는 셔틀버스는 왕복 기준 총 45개의 버스 정류장에 모두 정차하지만 로보셔틀은 이용자가 셔클 앱을 통해 승하차를 희망한 정류장에만 정차하기 때문에 이동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아울러 탑승자의 수요에 맞춰 차량의 이동 경로를 실시간 생성하기 때문에 한층 효율적 운행이 가능하다. 탑승객이 앱을 통해 가까운 정류장에서 차량을 호출하면 차량이 인공지능(AI) 알고리즘을 통해 생성된 최적의 경로를 따라 탑승객이 호출한 위치로 이동하는 식이다.

현대차는 남양연구소 연구원들의 이동 자율성을 향상시키는 동시에 자율주행 데이터를 지속 축적 함으로써 AI 소프트웨어 등 자율주행 기술 개발에도 탄력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로보셔틀 운영과 함께 현대차는 자체 개발한 웹 기반 자율주행 차량관제시스템도 신규 도입했다.

이 시스템은 자율주행 서비스에 투입한 차량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도로가 일시적으로 막히는 등의 상황이 발생해 정상적 자율주행이 불가능한 경우 사용된다. 관제사가 차량의 자율주행 시스템에 원격 접속해 차량의 운행 경로를 새롭게 설정하는 등의 지원서비스가 가능하다.

마지막으로 현대차는 자율주행 실증 테스트베드 구축의 일환으로 남양연구소 내부에 주차타워를 건설해 원격 자율주차 기술 개발에 힘쓸 예정이다. 이 주차타워는 원격 자율주차(Remote Parking Pilot) 등 다양한 신기술 개발에 적합하도록 맞춤 설계됐으며, 약 600대 이상 주차 가능한 8층 높이로 내년 하반기 완공 예정이다.

원격 자율주차란 주차장 입구에서 운전자가 하차하면 이후 차량이 빈공간을 탐색해 주차하고, 운전자 복귀 시 차량을 주차장 입구로 이동시켜 탑승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이다.

현대차는 자율주차타워에서 차량이 목표 주차공간을 스스로 선별하고, 최적의 이동 경로를 생성해 자율주차가 가능하도록 다양한 환경을 구현할 계획이다. 주차공간 역시 직선·곡선 램프 등 각각 다른 형태로 구성했으며, 각 층별로 바닥재질을 아스팔트, 에폭시, 콘크리트 등으로 차별화해 여러 환경에서 자율주차 관련 기술을 검증할 수 있도록 했다.

현대차 자율주행사업부 장웅준 상무는 “남양연구소 내 테스트베드 구축을 통해 자율주행 인지·판단·제어 기술을 더욱 고도화 예정”이라며, “이를 기반으로 앞으로도 안전한 로보셔틀·로보택시·로보배송 등 다양한 모빌리티 서비스를 선보일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현대차는 내년 상반기 경기도 성남시 판교 일대에서 로보셔틀 시범 서비스를 운영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