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ST, CJ올리브와 AI 연구소 개소...광주시 AI 산업발전 공조
상태바
GIST, CJ올리브와 AI 연구소 개소...광주시 AI 산업발전 공조
  • 황민승 기자
  • 승인 2021.09.01 16: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동연구, 인턴십 제공, 지역민 우선 채용 등 협력

광주과학기술원(지스트, GIST)이 광주광역시의 인공지능(AI) 산업 발전 위해 CJ올리브네트웍스와  손을 맞잡았다.

지스트는 지난달 31일 산학협력관에서 CJ올리브네트웍스와 광주광역시의 인공지능(AI) 산업발전을 위해 공동설립한 연구소의 개소식을 개최했다고 1일 밝혔다.

‘CJ 루키두스(Lucidus) AI 랩’으로 명명된 이 연구소는 CJ올리브네트웍스의 본사에 위치한 DT연구소에 이은 제2연구소로, 빛고을 고장에서 찬란하게 빛나는 연구소가 되길 바라는 마음을 담아 라틴어로 ‘밝은’, ‘빛나는’의 뜻을 가진 ‘LUCIDUS(루키두스)’로 명칭을 정했다.

이번 제2연구소 개소를 시작으로 지스트는 CJ올리브네트웍스와 AI 기술 연구분야를 강화해 사업경쟁력을 다지고, 공동으로 AI 산업발전을 위한 원천기술 연구에 본격 돌입할 계획이다.

또한 지역 일자리 창출을 위해 ▲K-디지털 훈련 과정 협력 ▲우수 교육생 대상으로 인턴십 기회 제공 ▲광주지역 인재 AI R&D 분야 우선 채용 등도 진행한다.

앞서 지난 4월 지스트는 광주시, CJ올리브네트웍스와 함께 AI 산업육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번 제2연구소도 3자 간 업무협약의 일환으로 추진됐다. 현재 디지털 신기술 분야 인력 양성을 위한 고용노동부 주관 사업인 ‘K-디지털훈련’에 공동 참여하는 등 지역 AI 산업 발전에 협력하고 있다.

지스트는 대외 컴퓨팅자원 개방용 시스템과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CJ올리브네트웍스의 데이터셋과 IT 기반 교육과정 운영체계 등을 적극 활용해 개방 혁신형 교육 시스템을 구축키로 했다. 특히 AI에 관심 있는 모든 국민을 대상으로 미래 사회 직무 전환에 대응할 수 있는 교육환경 제공을 목표로 한다.

송종인 지스트 총장 직무대행은 “우수한 교육·연구 역량을 갖춘 지스트와 CJ그룹의 AI 사업 관련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CJ올리브네트웍스가 제2연구소를 설립함에 따라 AI 산학 발전을 위한 시너지 창출이 본격화할 것”이라며, “AI 산업 혁신을 위한 우수 인재 양성과 일자리 창출을 위해 최선을 다해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차인혁 CJ올리브네트웍스 대표는 “광주 지역의 미래 인재 양성과 AI 산업 발전이 곧 국가 경쟁력 과 직결된다고 생각한다”며, “광주시, 지스트와 긴밀히 협력해 AI 원천기술 연구를 진행하고 인턴십, AI 분야 채용 등을 통해 지역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