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 ‘구축형 5G 전용망’ 통해 스마트물류 지원
상태바
LG유플러스, ‘구축형 5G 전용망’ 통해 스마트물류 지원
  • 황민승 기자
  • 승인 2021.08.23 16: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반월·시화산단 구축...전용 장비와 망분리로 보안성·안정성 보장

LG유플러스는 ‘반월·시화 산업단지 스마트 물류플랫폼 구축·운영 사업’의 일환으로 물류센터 자동화를 위한 ‘구축형 5G 전용망’을 구축한다고 23일 밝혔다.

‘스마트 물류플랫폼’은 산업단지 내 물류 플랫폼 및 자원을 입주 기업들이 공동 활용할 수 있는 신개념 물류체계를 말한다. 더불어 신개념 자동화 설비에 해당하는 멀티셔틀랙, 무인운반차(AGV) 등을 여러 기업이 공유해 비용·효율을 높이는 모델이다.

이번 사업을 통해 LG유플러스는 노후화된 시화공동물류센터에 무인운반차의 자율주행을 돕는 구축형 5G 전용망을 구축한다. 5G 인프라를 활용함으로써 다양한 물류장비를 자동화하고, 안정적 자율주행을 통해 업무를 처리할 수 있다.

구축형 5G 전용망은 고객이 원하는 현장에 전용 5G 네트워크장비를 구축하고, 전용회선을 통해 고객사가 기존에 사용하던 통신설비와 연결한다. 때문에 데이터가 외부로 유출될 가능성이 없어 일반 5G망이나 전용망 대비 보안이 우수한 것이 특징이다.

LG유플러스는 올해 말까지 구축형 5G 전용망을 현장에 적용하고, 내년에는 스마트 물류시스템을 활용하여 AGV 연동 5G 전용망을 통합 운용 과정을 실증할 계획이다.

‘반월시화 산업단지 스마트 물류플랫폼 구축·운영 사업’은 오는 2022년까지 경기 반월·시화 국가산업단지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5G 전용망 기반 자율주행 AGV, 물류 로봇을 실증하는 과제로 ▲ LG유플러스는 구축형 5G 전용망 ▲하나로TNS는 물류 플랫폼 구축·운영 ▲신세계건설은 물류 로봇 공급, 관련 시스템 구현 ▲보우시스템은 자동화 설비 구축 등을 담당한다.

LG유플러스는 이외에도 동원그룹 계열 비아이디씨, 물류 자동화 전문업체 러셀로보틱스와 함께 부산 신항 배후단지 물류센터에 5G와 MEC 기반의 3방향 무인지게차와 무인운반차(AGV)를 적용하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국내 최고 유통기업의 물류센터에 전용 통신망 기반의 온·습도 모니터링 센서를 구축하는 등 스마트 물류자동화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서재용 LG유플러스 스마트인프라사업담당(상무)는 “노후화된 물류창고에 구축형 5G 전용망을 통해 최신 물류서비스를 제공하는 스마트 물류플랫폼으로 업그레이드하고, 파트너사들과 함께 사업을 성공리에 마무리해 물류선진화를 앞당기겠다”며, “또한 부산 비아이디씨 창고에 적용하는 무인지게차와 AGV처럼 다양한 스마트 물류 사업을 추진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