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디스플레이, UPC 기반 ‘찐’ 풀스크린 시대 개막
상태바
삼성디스플레이, UPC 기반 ‘찐’ 풀스크린 시대 개막
  • 황민승 기자
  • 승인 2021.08.19 15: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갤럭시Z폴드3’ 탑재된 언더 패널 카메라 기술 공개

삼성전자가 최근 공개한 폴더블폰 ‘갤럭시Z폴드3’에는 전면부에 카메라 홀이 없다. 카메라는 있지만 카메라 구멍은 없는 이 같은 디스플레이는 과연 어떻게 만들어진걸까.

삼성디스플레이가 19일 스마트폰의 전면 카메라를 패널에 내장해 카메라 홀을 없애 진정한 풀스크린 시대를 연 ‘UPC(Under Panel Camera)’기술을 공개했다.

삼성디스플레이의 UPC 기술은 패널의 빛 투과율을 높인 ‘Eco²OLED’와 픽셀 개구율 최적화 기술이 핵심이다. 특히 ‘Eco²OLED’이 빛 투과율을 기존 대비 33% 이상 높이면서 패널 하단의 카메라 모듈에 전달되는 빛이 늘어났고, 이것이 UPC의 상용화에 핵심적 역할을 했다는 게 삼성디스플레이의 설명이다.

기존 펀치홀 방식 스마트폰은 화면 비중을(Screen to Body Ratio) 높이면서 전면 카메라를 구현하기 위해 패널 일부분을 동그랗게 잘라내서 카메라 렌즈를 노출하는 방식을 사용했다. 하지만 UPC는 패널 하단에 카메라 모듈을 배치해 필요 시에만 카메라를 작동시켜 카메라를 쓰지 않을 때는 화면 전체를 100% 활용할 수 있다.

특히 삼성디스플레이는 UPC홀과 주변부의 색 편차를 최소화해 완벽에 가까운 풀 스크린을 구현하는 기술도 확보했다.

글로벌 인증 기관인 UL은 삼성 UPC와 주변부 패널의 색 편차가 JNCD(Just Noticeable Color Difference:색정확도를 나타내는 단위) 기준 1이하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UPC 홀과 주변부의 화질 차이를 최소화해 높은 몰입감을 제공할 수 있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이호중 삼성디스플레이 상품기획팀 상무는 “디스플레이 업계는 대화면 스마트폰 수요 확대에 맞춰 베젤을 줄이고 카메라 홀을 최소화하는 등 화면 비중을 높이는 노력을 계속해왔다”며, “UPC는 풀 스크린을 구현하는 디스플레이의 최종 기술로 소비자들에게는 완전히 다른 사용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삼성디스플레이는 ‘Eco²OLED’를 저소비전력 기술 브랜드로 사용할 계획이며, 현재 한국, 미국, 영국, 중국, 일본 등 7개 국가에 상표출원을 마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