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랩, "채용 제안 메일 위장한 악성코드 주의"
상태바
안랩, "채용 제안 메일 위장한 악성코드 주의"
  • 전유진 기자
  • 승인 2021.08.11 16: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반기 채용을 시즌을 맞아 여러 기업에서 공개 채용이 증가하는 가운데 ‘채용 제안’을 위장한 악성코드가 발견돼 사용자의 주의가 당부된다.

안랩은 채용 제안 이메일을 위장해 유포되는 정보 유출 악성코드를 발견했다고 밝혔다.

안랩에 따르면, 공격자는 악성 메일에 ‘Team Lead(팀장)’라는 발신자 이름과 ‘Our Team Job Invitation(팀원 채용 제안)’이라는 제목을 사용했다. 메일 본문은 ‘우리의 채용 제안을 첨부했다(Hello, our invitation is attached to this message)’는 내용으로 첨부파일 실행을 유도했다.

특히, 공격자는 첨부파일 압축해제 암호를 함께 기재하며 수신인만을 위한 메일인 것처럼 ‘당신의 개인 비밀번호(Your personal password)’라는 문구를 사용해 메일 수신자의 의심을 피하는 수법을 썼다.

수신자가 무심코 비밀번호를 입력해 압축 파일을 해제하고 워드 파일을 실행하면 ‘편집 사용(Enabling editing)버튼을 누르라’는 내용의 워드 문서가 열린다. 그러나 문서가 실행되면, 즉시 정보 탈취형 악성코드에 감염된다.

악성코드에 감염되면 인터넷 브라우저에 저장된 사용자 계정 정보, 파일 전송 프로토콜(File Transfer Protocol, FTP) 설정 정보 등 감염 PC 내 다양한 정보가 유출될 수 있다. 

악성코드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출처가 불분명한 메일의 첨부파일 실행 금지 ▲발신자가 신뢰할 수 있는 사람이나 조직의 이름이더라도 메일 주소 재확인 ▲최신 버전 백신 사용 등 기본적인 보안 수칙을 지켜야 한다.

장서준 안랩 분석팀 주임 연구원은 “이메일로 악성코드를 유포하려는 공격자들의 방식이 점차 고도화되고 있다. 사용자는 관심을 끄는 메일이라도 첨부파일이나 URL을 누르지 말고 꼼꼼히 살펴봐야 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