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식장도 디지털 전환!...포스텍, 울릉도에 스마트 양식시스템 시범운용
상태바
양식장도 디지털 전환!...포스텍, 울릉도에 스마트 양식시스템 시범운용
  • 황민승 기자
  • 승인 2021.08.03 15: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선 수중카메라 설치, 스마트폰으로 어류 상황 24시간 실시간 확인

디지털 대전환의 시대를 맞아 양식장에도 첨단 스마트 시스템 도입이 이뤄지고 있다.

포스텍 경북씨그랜트센터는 한국해양과학기술원(KIOST) 울릉도·독도해양연구기지와 함께 울릉도에 양식산업 첨단화를 위한 ‘스마트 무선 양식 시스템’을 도입, 시범운영에 돌입했다고 3일 밝혔다.

스마트 양식 시스템은 무선 수중카메라를 통해 어류 상황을 스마트폰 등으로 실시간 확인할 수 있는 첨단 시스템으로 포스텍에서 개발했다. 전원공급이 어려운 해상환경을 극복하기 위해 초고효율 전장 시스템이 탑재됐고, 태양광 충전만으로도 장시간 모니터링이 가능하다. 또한 특수 수중조명을 이용해 야간에도 어류의 활동성을 확인할 수 있다.

이번 울릉도 시범 사업이 양식의 불모지라 일컫는 울릉도에서 시작하는 만큼 도서 지역에 특화된 맞춤형 기술지원이 축적되면 앞으로 우리나라 수많은 섬에서의 양식 첨단화가 기대된다.

유선철 센터장은 “세계 스마트 양식 기자재와 시스템 시장이 매년 9% 이상 성장하고 있다”며 “첨단 기술 융합을 통해 노후화돼 쇠퇴하고 있는 우리나라 양식업이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로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사업은 지역 해양 현안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해양수산기술지역특성화 프로젝트로, 해양수산부와 경상북도의 지원을 받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