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한국형 발사체 발사안전통제 마스터플랜 수립
상태바
과기정통부, 한국형 발사체 발사안전통제 마스터플랜 수립
  • 황민승 기자
  • 승인 2021.07.29 15: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개 정부‧지자체 공조해 안전한 발사 환경 구축

한국형발사체 ‘누리호’의 발사 성공을 위한 발사안전통제에 정부와 지자체가 힘을 모았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제2회 한국형 발사체 발사안전통제협의회’를 열고 한국형 발사체의 성공적 발사를 위한 ‘한국형발사체 발사안전통제계획’을 수립했다고 29일 밝혔다.

과기정통부는 올해 4월 합동참모본부, 국토교통부, 해양수산부, 경찰청, 해양경찰청, 소방청, 산림청, 여수시청, 고흥군청,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등 정부 부처와 지자체 11개 기관이 참여하는 ‘한국형발사체 발사안전통제협의회’를 구성해 발사안전통제 활동의 체계적인 운용과 기관 간 원활한 업무 협력을 위한 협의를 총 4회에 걸쳐 진행했다.

‘한국형발사체 발사안전통제계획’은 발사장인 나로우주센터 주변과 비행 경로상의 육상‧해상‧공역에 대한 인원‧장비‧시설의 안전을 확보하면서 발사 임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각 기관의 역할과 세부 이행계획으로 구성돼 있다.

주요 내용은 발사 시 나로우주센터 인근 내륙과 해안에 대한 인원‧차량 통제(육군·경찰청), 발사체가 통과하는 해역과 공역에 대한 선박(해경·해수부·해군·여수시) 및 항공(국토부·공군) 통제와 함께 비상상황에 대비한 화재진압 및 긴급 구난‧구조 활동(소방청·산림청·고흥군) 등으로 이뤄져 있으며 관계 기관들이 유기적인 협력을 통해 안전통제 업무가 효율적으로 수행하도록 했다.

향후 과기정통부는 이번 계획에 근거해 실제 발사 시 차질 없는 안전통제 대응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11개 기관이 참여하는 발사안전통제 현장훈련을 나로우주센터에서 실시할 계획이다.

권현준 과기정통부 거대공공연구정책관은 “한국형발사체 발사안전통제계획을 통해 발사 과정에서 생길 수 있는 안전 문제를 사전에 차단하여 공공 안전을 확보하고, 발사 임무가 성공적으로 수행될 수 있도록 만전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