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상청, 지진조기경보 발표시간 선진국 수준으로 단축…인명피해 80% 저감 기대
상태바
기상청, 지진조기경보 발표시간 선진국 수준으로 단축…인명피해 80% 저감 기대
  • 이지안 기자
  • 승인 2021.07.28 15: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상청은 28일부터 새로운 다중 분석 기법을 적용, 지진 관측 후 기존 7~25초에서 선진국 수준인 5~10초로 지진조기경보 발표시간을 단축시킨다고 밝혔다.

지진조기경보서비스는 규모 5.0 이상 지진 발생 시, 속도가 빠른 지진파(P파, 6~7km/s)를 분석하여 느리지만 큰 피해를 일으키는 지진파(S파, 3~4km/s)가 도달하기 전에 지진 발생 상황을 신속하게 알리는 서비스다.

다중분석 지진조기경보 서비스 개선사항 [사진=기상청]
다중분석 지진조기경보 서비스 개선사항 [사진=기상청]

기상청은 2015년 지진조기경보서비스를 시행한 이후에 시스템 개선, 분석알고리즘 최적화, 경보판단 결정조건 개선, 관측망 확충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발표시간을 단축해왔다.

지진조기경보의 안정성과 정확성을 유지하며 발표시간 단축을 위해 ▲다중분석 알고리즘 적용 ▲지진관측소 활용개수 조정 ▲경보판단 결정조건 개선 등을 적용했다.

정확성을 위해 3개의 알고리즘을 적용한 다중 분석체계로 구성, 위치 오차 개선 및 규모 오차를 유지, 신속성을 위해 최소 사용 관측자료수를 기존 8개에서 4개로 조정하여 지진조기경보 발표시간을 단축했다.

또 다중분석 알고리즘별 분석결과의 상호비교를 통해 안정적으로 최종 조기경보 발표 여부를 결정한다.

지진조기경보 발표시간 단축에 따른 추가 대피시간(2~15초) 확보는 지진 피해를 줄이는데 중요한 의의가 있다. 지진조기경보가 신속하게 발표되어 큰 진동이 오기 전 5초 정도의 여유시간이 주어진다면 근거리 대피가 가능하고 인명피해를 80% 줄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