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미래 스마트시티에 민간 혁신 DNA 이식한다
상태바
국토부, 미래 스마트시티에 민간 혁신 DNA 이식한다
  • 황민승 기자
  • 승인 2021.07.26 1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넥스트 혁신기술 실증사업 공모…4개 기술에 8억 원 규모 지원

국토교통부는 26일 미래 스마트시티 서비스의 근간이 되는 혁신기술을 선제적으로 발굴하고, 조기 상용화를 지원하는 ‘스마트시티 넥스트 혁신기술 실증사업’ 공모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그동안 국토부는 스마트시티 기술의 발굴·확산을 위해 지자체·대학 등이 참여하는 ‘스마트 챌린지 사업’ 등을 추진해왔지만 도시 단위의 종합솔루션을 중심으로 실증이 이뤄짐에 따라 단위기술에 대한 실증 기회는 상대적으로 부족한 측면이 있었다.

또한 지자체, 공공기관 등 스마트시티 서비스 수요처는 민간에서 개발된 혁신기술의 도입 의향이 높은 반면, 혁신기술의 품질 검증 등 실증사례가 없어 적극적 도입에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국토부는 이번 스마트시티 넥스트 혁신기술 실증사업을 통해 민간에게 스마트시티 혁신기술에 대한 실증사례를 확보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총 4개 기술에 8억 원 규모(기술당 2억 원 내외)의 예산을 지원한다.

기업은 단독 또는 수요처와 함께 공동 응모할 수 있으며, 단독 응모한 경우에는 실증 대상지를 확보할 수 있도록 수요처-신청기업 간 연결도 지원할 예정이다. 실증기술은 스마트시티 사업을 통해 지원을 받지 않은 기술에 한해 신청이 가능하며, 기술의 도전성, 혁신성, 실현가능성 등을 중점 평가해 선정할 계획이다.

또한, 스마트시티 창업지원 사업의 졸업기업, 스마트시티 융합 얼라이언스 가입 기업 등 국토부의 기업지원 제도 테두리 안에 있는 기업에 가점을 부여해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방침이다.

공모 참여를 원하는 기업은 국토부와 스마트시티 융합 얼라이언스 누리집에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상세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오는 8월 5일 온라인 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국토부 최임락 도시정책관은 “스마트시티의 발전은 민간의 도전적이고 혁신적인 기술 개발에서부터 시작되는 만큼 우수한 기술과 혁신성을 갖춘 기업들이 적극 참여해 주기를 바란다”면서, “공모를 통해 발굴되는 우수 기술은 혁신조달 제도와 연계를 추진하는 등 향후 스마트시티 사업에 적극 활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