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0420_유명조달기업
SK, 글로벌 대체식품 시장 공략 가속...중국서 1000억 원 규모 펀드 조성
상태바
SK, 글로벌 대체식품 시장 공략 가속...중국서 1000억 원 규모 펀드 조성
  • 황민승 기자
  • 승인 2021.07.26 1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물성 대체 고기, 발효단백질, 수직농장 등 투자

투자전문회사 SK 주식회사가 고도성장이 예견되고 있는 글로벌 대체 식품 시장 선점을 위해 속도를 내고 있다.

SK는 조이비오 그룹과 중국 대체식품 투자 펀드 조성을 포함한 투자 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26일 밝혔다.

조이비오 그룹은 레전드 홀딩스가 지난 2012년 설립한 F&B 유통 기업으로, 중국, 호주, 칠레에서 프리미엄 과일, 해산물 분야 1위 브랜드를 다수 보유하고 있다. 앞서 SK는 지난 2019년 국내 사모펀드와 함께 조이비오 그룹에 약 2200억원을 투자한 바 있다.

이번 MOU에 따라 SK와 조이비오 그룹은 약 1000억 원(5.5억 위안) 규모의 중국 대체식품 투자 펀드인 ‘지속가능 식품 투자 펀드’를 조성하고 식물성 대체 고기(Plant-based Meat), 발효 단백질(Fermentation) 등 대체 단백질 생산 기업에 투자할 계획이다.

또한 수직농장(Vertical Farm)과 같은 유망 IT기술 기반 푸드테크 기업와의 사업 협력과 글로벌 대체 단백질 기업의 중국 진출도 공동 추진키로 합의했다. 펀드 운용은 중국의 테크 전문 펀드 운용사인 ZRC(Z-Park River Capital)가 맡는다.

특히 이번 투자 펀드에는 SK와 조이비오 뿐만 아니라 중국 유수 식품 기업과  충칭 지방 정부 펀드도 출자자로 참여해 투자 역량은 물론 전문적인 시장 분석과 사업 실행력 등을 고루 갖춰 시너지 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된다.

대체식품은 동물에 기반한 전통적 농축산업 방식 대신 주로 콩, 버섯 등에서 추출한 식물성 단백질이나 첨단 미생물 발효 기술로 개발한 단백질로 만든 식품을 뜻한다. 

대체식품 시장 성장을 주도하고 있는 대체 단백질은 대규모 동물 사육 없이 혁신기술로 단백질을 구현해 농축산업 탄소배출 감축, 식품안전성 등 사회 문제 해결에 기여하는 ESG 투자로도 각광받고 있다. 블랙록, 테마섹 등 글로벌 기관투자자들 역시 ESG 전략의 일환으로 크게 관심을 갖고 투자하는 분야다.

SK는 대체식품 선도 시장인 미국, 영국을 비롯해 초기 시장인 아시아에서 혁신 기술을 보유한 유망 푸드테크 기업에 투자하고, 아시아 주요국 선도 식품 기업과 투자자들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아시아 대체식품 시장을 공략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SK는 지난 2020년 미국 발효 단백질 선도기업인 퍼펙트데이에 약 540억 원을 투자하며 대체 식품 시장에 진출했다. 지난 2014년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설립된 퍼펙트데이는 대체 발효 유(乳)단백질 분야 선두주자로, 2019년 세계 최초로 소에서 추출한 단백질 유전자를 이용한 발효 유(乳)단백질생산에 성공했다.

현재 미국 프리미엄 아이스크림 브랜드 그레이터스에 원료를 납품 중이며, 아이스크림을 포함해 치즈, 단백질보충제 등 다양한 분야의 글로벌 식품 기업들과 파트너십을 추진 중에 있다.

뿐 만 아니라 SK는 최근 미국 대체 단백질 개발사 네이처스 파인드에도 약 290억 원을 투자하며 미국 대체식품 시장에서 사업 포트폴리오를 확대해가고 있다. 네이처스 파인드는 미국 옐로스톤 국립공원에서 발견한 미생물과 자체 발효 기술로 영양이 풍부한 대체 단백질 원료 개발에 성공했다.

아울러 SK는 유럽시장에서 큰 반향을 얻고 있는 영국의 대체육 생산 기업 미트리스팜 투자도 추진 중으로, 글로벌 주요 시장에서 발효 단백질 외에도 식물성 대체육 분야 포트폴리오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SK 김무환 그린투자 센터장은 “지속가능한 미래 먹거리 시장은 향후 무궁무진한 부가가치 확장이 기대되는 유망 분야인 동시에 환경적 가치도 큰 사업”이라며 “핵심 기술을 보유한 투자사들과의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글로벌 사업기회 확대 등 시너지를 높여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미국의 푸드테크 전문 벤처캐피탈 에그펀더(AgFunder)에 따르면 전 세계적 대체식품 관련 투자는 지난 2016년 약 1300억 원에서 2020년 2조6000억 원으로 20배 성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