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교통약자 모바일 호출 서비스’ 등 지역혁신사례 34건 타 지자체로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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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안부, ‘교통약자 모바일 호출 서비스’ 등 지역혁신사례 34건 타 지자체로 확대
  • 이지안 기자
  • 승인 2021.07.26 16: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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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서비스, 민관협업 등  ‘주민생활 혁신사례 확산 지원사업’ 에 응모한 지역혁신사례 34건이 45개 자치단체로 확산된다.

행정안전부는 이를 위해 총 20억 5000만 원의 국비와 맞춤형 전문가 컨설팅을 지원한다고 26일 밝혔다.

올해에는 지난 5월에 전문가 심사, 대국민 온라인 선호도조사, 현장검증 등을 거쳐 주민 밀착형 중점추진과제, 민관협업, 적극행정, 공간공유, 스마트서비스 등 5개 분야에 걸쳐 34건의 우수 지역혁신사례를 선정한 바 있다.

각 지자체들은 34건의 지역혁신사례를 기반으로 각 지자체의 특성을 고려하여 자율적으로 추진한다. 올해는 34건의 사례를 기반으로 45개 지자체가 56개의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지역혁신사례 중 광주 광산구의 ‘지역 소상공인 희망대출’은 지역주민과 금융기관의 연대를 통해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소상공인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큰 호응을 얻었다.

경남 김해의 ‘교통약자를 위한 모바일 호출 서비스’ 는 장애인 등 교통약자가 모바일 앱을 통해 탑승할 버스번호를 선택하고 사전에 휠체어 리프트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해 장애인의 자립생활에 기여했다는 평을 받았다.

행안부는 이와 같이 지역에 미치는 효과가 이미 검증된 지역혁신사례를 전국으로 확산하기 위해 사례 도입을 희망하는 지자체를 대상으로 전국 공모를 추진했으며, 45개 지자체를 선정했다고 설명했다.

혁신사례별 도입 지자체로 선정되면 혁신사례를 중심으로 워킹그룹을 구성하여 사업추진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공유하고 혁신사례가 성공적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전문가 컨설팅 등 맞춤형 지원이 제공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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