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가존-셀키, 클라우드 기반 바이오마커 분석 플랫폼 사업화 맞손
상태바
메가존-셀키, 클라우드 기반 바이오마커 분석 플랫폼 사업화 맞손
  • 황민승 기자
  • 승인 2021.07.26 16: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인 맞춤형 진단·치료 대중화 가속

개인 맞춤형 진단·치료 시장 활성화를 위해 클라우드 전문기업 메가존클라우드와 인공지능(AI) 기반 멀티오믹스 분석 플랫폼 기업 셀키가 손을 맞잡았다.

메가존크랄우드는 셀키와 클라우드 멀티오믹스 기반의 바이오마커 분석 파이프라인 사업화를 위한 협력 협약식을 개최했다고 26일 밝혔다.

협약에 따라 양사는 앞으로 질병 조기진단과 맞춤형 치료, 바이오 의약품 개발을 위해 필요한 당단백질, 단백질 분석, 유전체·대사체 연계 네트워크 분석 가속화를 위한 클라우드 기반 자동화된 멀티오믹스 데이터 분석 파이프라인을 함께 구축하고 이를 바탕으로 공동 사업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지난 2019년 5월 창업한 셀키는 당과 단백질을 일원화해 분석하는 당단백질 기술을 바탕으로 단백질 분석의 혁신을 주도하고 있는 바이오테크 스타트업이다. 독보적 단백질 분석 역량을 바탕으로 유전체와 대사체를 연계한 멀티오믹스 데이터 분석 파이프라인을 구축하고, 오는 2025년까지 세계 최대 수준의 암 관련 멀티오믹스 데이터 DB를 확보해 다양한 암의 조기진단과 치료를 위한 바이오마커 개발 플랫폼을 구축하는 것이 목표다.

특히 멀티오믹스 데이터 파이프라인의 확장을 위해 국내외 바이오 기업, 연구소, 대학, 대학병원 등과 공동연구 기반을 확보해 나가고 있다.

메가존 클라우드는 이번 협력을 통해 셀키가 보유한 멀티오믹스 분석 역량과 자사의 클라우드·플랫폼 기술 역량이 결합해 기존보다 수십 배 빠르게 멀티오믹스 분석 결과를 확보해 개인별 맞춤 진단·치료 대중화를 가속화 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이를 기반으로 국내 제약, 바이오, 의료 시장은 물론 일본을 포함한 글로벌 시장으로도 함께 진출할 계획이다.

이남용 셀키 대표는 “메가존클라우드와의 플랫폼 사업화 협력을 통해 암 조기진단·치료를 위한 바이오마커 개발을 가속할 수 있는 클라우드 인프라와 자동화된 멀티오믹스 데이터 분석 파이프라인을 구축할 것”이라며 “이를 기반으로 글로벌 시장 공략을 염두에 둔 협력관계를 구축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조원우 메가존클라우드 대표는 “바이오테크 분야는 디지털 기술 활용을 통한 파괴적 혁신이 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분야”라며 “이번 파트너십은 메가존클라우드가 바이오테크와 라이프사이언스 고객을 위한 핵심 인더스트리 플랫폼과 디지털 서비스 오퍼링을 확보하고 신규 시장으로 진출하는 교두보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