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기원, 유아 친화형 ‘스마트 어린이집’의 미래를 엿본다
상태바
융기원, 유아 친화형 ‘스마트 어린이집’의 미래를 엿본다
  • 황민승 기자
  • 승인 2021.07.22 14: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달 27일 ‘스마트 보육 포럼’ 온라인 개최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이 오는 27일 ‘스마트 보육 포럼’을 개최한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스마트 보육 포럼’은 융기원에서 주관하는 ‘스마트 어린이집 모델 개발·실증’ 과제의 일환으로 추진 중인 스마트 어린이집 연구개발과 관련해 미래의 보육 정책과 스마트 돌봄 기술·비즈니스 확산 방향 등에 대한 토론을 위해 마련됐다.

‘4차 산업혁명 시대와 연계한 보육 정책’을 주제로 박상희 육아정책연구소장의 기조연설과 ‘스마트 어린이집 연구개발 현황’에 대한 이소영 유니콤넷 부사장의 발표를 시작으로 전문가와 참석자 의견 청취, 패널토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될 예정이다.

패널토의에는 ▲이아영 희림종합건축사사무소 부사장(건축·설계 분야) ▲김상호 건축공간연구원 선임연구위원(스마트 공간 분야) ▲윤미라 시흥시청 직장어린이집 원장(스마트 보육 분야) ▲성지현 성균관대학교 교수(스마트 보육 분야) ▲여명석 서울대학교 교수(스마트 기술 분야) ▲엄애선 한양대학교 교수(어린이 식품·건강·보육 분야) 등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참여해 스마트 어린이집에 적용할 기술과 비즈니스 모델 등에 대한 토론을 펼치게 된다.

포럼은 온라인(Zoom)으로 개최되며, ‘스마트 보육 포럼’ 유튜브 채널에서도 실시간 중계된다. 미래 스마트 보육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융기원 홈페이지를 통해 참가 신청할 수 있다.

융기원 이태린 연구책임자는 “이번 포럼을 통해 원생에게는 안전하고 쾌적한 보육환경과 개개인의 특성에 맞는 맞춤형 교육 환경을 제공하고, 보육교사에게는 업무 만족도 향상을 위한 편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스마트 어린이집 모델이 확산될 수 있도록 다양한 의견에 귀를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융기원이 주관하는 ‘스마트 어린이집 모델 개발·실증’ 과제에는 유니콤넷, 크리모, 투아트가 공동 연구기관으로 참여하고 있다. 데이터 기반 유아 행동 관찰과 자연생태교감 공간을 통해 맞춤 보육을 지원하는 ‘믿고 맡길 수 있는 어린이집’, ‘영유아가 함께 행복한 어린이집’, ‘교사 업무를 경감하는 어린이집’을 만들기 위한 연구개발을 진행 중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