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전기차용 공공 급속충전기 고장 즉각 대응체계 가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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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부, 전기차용 공공 급속충전기 고장 즉각 대응체계 가동
  • 황민승 기자
  • 승인 2021.07.16 13: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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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각 조치 원칙으로 7일 내 정상화...고장충전기 정보 공개, 고장신고 포인트제 시범 운영

환경부가 전기차 충전을 위한 공공 급속충전기의 고장을 최단 시간 내 정상화하는 관리시스템을 운용한다.

환경부는 휴가철에 대비하여 이달 초부터 전체 공공 급속충전기 4870기에 대한 긴급점검을 실시해 정상 운영토록 조치하고, 향후 충전기 고장 발생 시 즉각조치를 원칙(부품교체 등 시간소요 시 7일 이내)으로 고장률을 2% 미만으로 유지토록 운영체계를 대폭 개선한다고 16일 밝혔다. 

환경부는 이를 위해 지난 5일부터 충전기 제조사들과 함께 59명의 긴급점검·대응 전담반을 구성해 운영하고 있다.

또한 오는 19일부터 충전기 제조사별 고장·수리·조치 예정일 현황을 매일 환경부 저공해차 통합누리집을 통해 공개하고, 이를 사용자들이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티맵, 카카오모빌리티 등 네비게이션 기능과도 연동할 계획이다.

이 같은 고장률과 고장대응속도 등의 정보는 추후 공공 급속충전기 설치 입찰 또는 보조사업 등에 적극 활용할 예정이다.

아울러 충전기 사용자들도 고장충전기 신속 조치에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오는 8월 2일부터 3개월 동안 '고장신고포인트제'를 운영한다. 이 기간 동안 한국자동차환경협회 헬프데스크 등을 통해 공공 급속충전기의 고장을 신고하면 최초 신고자에게 저공해차 통합누리집에서 충전요금에 사용할 수 있는 포인트를 건당 1000포인트 제공한다.

이외에도 환경부는 한국판 뉴딜 계획 발표 1주년을 기념해 전기차 충전요금 혜택을 시범 제공한다. 먼저 올해 연말까지 차상위계층·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전기차 1대당 최대 10만 포인트를 지급하고, 충전률이 낮은 공공급속 충전기 122기의 충전요금을 할인(255.7원/kWh)해 적용한다. 

또 올바른 전기차 사용법을 안내하는 '공공 급속충전소 지킴이' 200명을 이달 19일부터 모집해 8월 2일부터 12월 10일까지 운영하고, 실적에 따라 최대 10만 포인트를 지급할 예정이다.

김승희 환경부 대기환경정책관은 "급속충전기 고장조치 현장을 방문한 결과, 고장 충전기에 대한 신속한 수리와 신뢰성 있는 정보 제공이 가장 필요하다는 의견이 많았다"면서, "이번 공공급속충전기 전체 점검과 운영체계 개선을 시작으로 민간업체와 적극 협력해 충전서비스를 지속 개선해 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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