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온실가스 ‘메탄’ 분해하는 극한 미생물 찾았다
상태바
환경부, 온실가스 ‘메탄’ 분해하는 극한 미생물 찾았다
  • 황민승 기자
  • 승인 2021.07.15 14: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생물자원관, ‘메틸아시디필룸’의 메탄·에탄·프로판 분해 원리 규명

환경부 소속 국립생물자원관은 이탈리아 유황온천에서 찾아낸 극한 미생물을 이용해 온실가스인 메탄을 비롯해 대기오염을 유발할 수 있는 에탄과 프로판까지 동시 분해하는 원리를 최근 규명했다고 15일 밝혔다.

국립생물자원관은 올해 충북대학교 이성근 교수, 캐나다 캘거리대학 피터 던필드 교수 등 국내외 공동 연구진과 함께 미생물자원을 이용한 물질순환 기전 및 적용 연구 사업을 수행했다. 연구 결과, 극한 미생물이자 메탄산화균인 메틸아시디필룸(Methylacidiphilum IT6)이 메탄, 에탄, 프로판을 동시에 분해하는 것을 확인했다.

현재까지 극한환경의 메탄산화균이 메탄 외의 다른 천연가스 성분을 분해한다는 보고는 알려지지 않았지만 이번 연구를 통해 메탄산화균이 입자상 메탄산화효소(particulate methane monooxygenase)와 이와 유사한 동종효소들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이용해 메탄, 에탄, 프로판을 완전히 분해한다는 사실이 검증됐다.

국립생물자원관 연구진은 자연계에 존재하는 메탄산화효소와 유사한 동종효소들의 새로운 기질 특이성을 과학적으로 검증함으로써 산업적으로 활용 가능한 새로운 생물학적 촉매 자원에 대한 단서를 찾아냈다.

연구진은 이번 연구를 통해 온실가스 저감뿐만 아니라 주요 천연가스 성분들을 유용자원으로 전환할 수 있는 기술의 토대가 되는 정보를 확보해 환경보전과 자원 활용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국립생물자원관 관계자는 “앞으로도 전 세계 기후변화 대응과 탄소중립 정책지원을 위해 우수 생물자원의 발굴과 활용 가치 탐색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