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폭염 대처 상황 긴급 점검 실시
상태바
정부, 폭염 대처 상황 긴급 점검 실시
  • 이지안 기자
  • 승인 2021.07.14 16: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정안전부는 전국에 폭염특보가 발령됨에 따라 폭염피해 예방을 위해 재난안전관리본부장 주재로 긴급 관계기관 대책회의를 개최하고, 기관별 추진사항과 대책을 점검했다고 14일 밝혔다.

전국 대부분 지역의 낮 기온이 33도 이상 오르면서, 당분간 폭염특보가 확대·유지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12일 12시를 기해 폭염 위기경보를 관심에서 주의로 상향 조정한 바 있다.

행정안전부는 폭염에 대비하기 위해 지난 5월에 관계부처 합동으로 폭염 종합대책을 수립하고, 폭염 대비 사전 실태 점검과 폭염 대책비(특별교부세)를 지원하기도 했다. 또 폭염 대책기간을 맞아 지난 5월 20일부터 폭염피해 최소화를 위한 상황관리 등 비상대비체제를 가동 중이다.

이번 회의에서는 위기경보 주의  단계 발령에 따라 기관별 폭염 대처 상황을 점검하고, 관계부처와 지방자치단체에서 폭염 대응을 위한 애로 및 건의사항 등을 논의했다.

행정안전부는 폭염 재난 총괄기관으로서 재난 대응체계 가동, 무더위쉼터, 그늘막 등 피해 저감시설 운영, 농어촌지역 예찰활동, 폭염 대비 국민행동요령 홍보 상황 등을 점검했다.

보건복지부는 폭염 취약계층인 독거노인, 쪽방주민, 65세 이상 어르신 등에 대한 보호대책, 고용노동부와 국토교통부에서는 야외 건설현장 노동자에 대한 안전관리 대책, 산업통상자원부에서는 여름철 전력수급 전망 및 대책 등을 발표했다.

이와 함께, 시·도는 지방자치단체별 폭염 대처상황 및 추진계획 등을 점검하는 한편, 추진 상 문제점 등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김희겸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은 “여름철 폭염으로 인한 피해 최소화를 위해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에서는 항상 과하다 싶을 정도로 선제적으로 대처해 주기를 바란다”라며 “국민이 폭염으로 부터 안전하게 지낼 수 있도록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합심해 철저히 준비해 줄 것”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