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화이트바이오 산업 육성 위해 민관 협력 강화할 것”
상태바
산업부 “화이트바이오 산업 육성 위해 민관 협력 강화할 것”
  • 이지안 기자
  • 승인 2021.07.13 13: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화이트바이오 산업 육성을 위해 바이오기업, 화학기업 등 민관과의 협력을 강화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2일 화이트바이오 연대협력 협의체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13일 밝혔다.

지난 4월 화이트바이오 연대협력 협의체 발족식에 이어 두번째로 개최된 이번 실무회의는 주요 바이오기업-화학기업 간 R&D 전략 공유 및 협력 강화를 위해 개최됐다.

화이트바이오 글로벌 정책 및 산업동향 발표, 기업별 주요 R&D 전략 및 계획 공유, 화이트바이오 산업 관련이슈 및 애로사항에 대한 패널토의 등이 진행됐다.

카톨릭대학교의 주정찬 교수는 최근 수행한 ‘화이트바이오 산업 전략품목 로드맵 마련 정책연구용역’을 바탕으로 화이트바이오 글로벌 정책 및 산업동향을 발표했다.

세계 바이오플라스틱 시장은 2018년 29억 달러에서 2023년 39억 달러로 5년간 34%의 성장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며, 미국·EU 등을 중심으로 환경규제 강화와 동시에 R&D 등 지원을 확대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반면 국내의 경우 화이트바이오 산업 형성 초기단계로 대기업 및 벤처기업을 중심으로 관련 산업에 진입 중이나, 일반 플라스틱 등 기존 석유계 제품 대비 2~3배 높은 가격, 좁은 내수시장 등으로 대규모 투자에는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아울러 화이트바이오 관련 40개 기업을 대상으로 주요이슈 및 지원 필요사항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했으며, 이를 기반으로 화이트바이오 산업에 특화된 공공 인프라 구축, 인·허가 제도 개선 등을 산업 육성을 위한 최우선 과제로 제언했다.

화이트바이오 산업 관련기업인 CJ 제일제당, GS칼텍스, LG화학, SKC는 자사에서 추진중인 주요 R&D 전략 및 이슈 등에 대해 발표했다.

이후 발표기업, 산업부, KEIT 등이 참여한 패널토의에서는 발표내용에 대한 패널간 의견공유, 화이트바이오 산업에 대한 주요이슈 및 애로사항 등을 논의했다.

패널토의에 참여한 기업 관계자는 “화이트바이오 산업 육성을 통한 탄소중립 사회로의 이행을 위해서는 과기부, 환경부 등 타 부처와의 적극적 업무협조를 통한 일관성 있는 정책 추진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유전자가위 등 위해성이 낮은 바이오신기술 적용 산물에 대해서도 적극적인 규제 합리화 및 제도개선을 통해 신기술, 신소재 개발을 촉진하는 것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박재영 제조산업정책관은 “탄소 기반의 화학산업에 바이오 기술을 접목하는 화이트바이오 산업은 바이오기업과 화학기업 간의 연대와 협력이 반드시 필요한 융합 신산업”이라고 강조했다.

또 “정부 또한 바이오플라스틱 실증사업 및 바이오기반 차세대 소재기술 개발 등을 추진해 화이트바이오 산업의 초기시장 창출을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