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重, 업계 최초 사외 협력사 스마트공장 구축 지원
상태바
현대重, 업계 최초 사외 협력사 스마트공장 구축 지원
  • 황민승 기자
  • 승인 2021.07.09 15: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테크노파크와 업무협약...10개사 기술컨설팅 등 제공

현대중공업이 기자재를 공급하는 사외 협력사의 생산 경쟁력 강화를 위해 공장자동화 기술 컨설팅을 제공하는 등 스마트공장 구축을 적극 지원한다.

현대중공업은 최근 울산 본사에서 경북테크노파크와 ‘조선·해양 일반형 디지털 클러스터 스마트공장 구축 사업’에 대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9일 밝혔다.

협약에 따라 현대중공업과 경북TP는 울산 4곳, 경주 6곳 등 총 10곳의 사외협력사를 대상으로 적극적인 기술지원을 펼쳐나갈 계획이다. 국내 조선업계에서 사회 협력사의 스마트공장 구축을 지원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앞서 중소벤처기업부는 중소기업 제조현장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추진 중인 ‘2021년도 스마트공장 보급·확산사업’의 일환으로, 지난 5월 ‘현대중공업 사외 협력사 클러스터 스마트공장 정부 지원사업’을 조선업계 최초로 승인한 바 있다.

이번 사업은 노동집약적 생산기술 중심의 조선·해양 산업이 최근 인력 수급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디지털 클러스터 기반의 첨단 정보통신기술(ICT) 융합을 통한 협력사들의 공정 혁신과 생산력 향상이 목적이다.

이를 위해 현대중공업과 경북TP 등은 오는 2022년 4월까지 총 13억8000만 원을 투입해 현대중공업 조선·해양 사외 협력사 10곳에 스마트공장 구축에 필요한 각종 정보와 공장자동화 관련 기술컨설팅 등을 지원한다.

주요 지원내용은 ▲통합 클러스터 데이터 베이스(DB) 및 서버 구성 ▲생산·재고 협업 모듈 개발 ▲품질 협업 제품정보 공유 서비스 개발 ▲인공지능(AI) 관제 시스템 개발 ▲제조현장 디지털 인프라 구축 등이다. 여기에 디지털 클러스터 기업 교육 훈련과 홍보 등도 지원할 예정이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일반형 디지털 클러스터 스마트 공장 구축 사업이 더 나은 작업환경과 공정 자동화를 통해 사외 협력사들의 생산성을 높이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대·중소기업 동반성장을 확산시킨다는 책임감으로 제조환경 분석과 기술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