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네시스, 첫 전기차 ‘G80 전동화 모델’ 공식 출시
상태바
제네시스, 첫 전기차 ‘G80 전동화 모델’ 공식 출시
  • 황민승 기자
  • 승인 2021.07.07 14: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기차 특화 신기술로 프리미엄 세단 전동화 기준 제시

제네시스 브랜드가 7일 첫 전기차이자 고급 대형 전동화 세단인 ‘G80 전동화 모델’을 출시했다.

제네시스는 내연기관 모델 파생 전기차인 G80에 고급 편의사양은 물론 뛰어난 동력성능과 전기차 특화 신기술을 대거 적용해 전동화 시장에 새로운 기준을 제시했다. G80의 공식 판매 가격은 8281만 원이며, 정부와 지자체 보조금에 따라 실 구매가격은 더 낮아질 수 있다.

G80는 고출력·고효율 전동화(PE) 시스템으로 강력한 동력성능과 전용 전기차 수준의 1회 충전 주행 거리(AER)를 갖췄다.

AWD(사륜 구동) 단일 모델로 운영되며 최대 출력 136kW, 최대 토크 350Nm의 힘을 발휘하는 모터를 전륜과 후륜에 각각 적용해 합산 최대 출력 272kW(약 370PS), 합산 최대 토크 700Nm(71.4kgf·m)의 강력한 동력성능을 갖췄다.

이를 통해 스포츠 모드 기준 제로백 4.9초의 역동적인 주행성능을 체험할 수 있다.

G80의 복합전비는 19인치 타이어 기준 4.3km/kWh다. 87.2kWh의 고전압 배터리를 탑재해 1회 충전 시 최대 427km(산업부 인증)를 주행할 수 있으며, 350kW급 초급속 충전 시 22분 이내에 배터리 용량의 10%에서 80%까지 충전이 가능하다. 전·후륜에 각각 탑재되는 모터, 감속기, 인버터를 일체형으로 구성함으로써 무게를 줄이고 부피를 최적화했으며 에너지 효율을 높였다.

강력한 동력성능을 뒷받침해줄 우수한 제동성능과 전기차에 특화된 충돌 안전성도 G80의 특징이다.

G80에 적용된 통합형 전동식 부스터(IEB)는 우수한 제동 응답성으로 최적의 제동감은 물론 높은 회생 제동량을 통한 전비 증대 효과도 갖췄다. 이와 함께 전륜 콘티넨탈 모노블럭 캘리퍼(4P)와 후륜 대구경 브레이크 디스크를 기본화해 안정적인 제동력을 확보했다.

아울러 고객의 운전 성향에 맞게 브레이크의 제동감을 조절할 수 있는 ‘브레이크 모드’를 탑재했다. 브레이크 모드를 ‘컴포트’에서 ‘스포츠’로 변경 시 일상 주행 구간에서 더욱 민첩한 제동성능을 느낄 수 있다.

제네시스는 G80에 경량 소재를 적용하고 부품의 개수를 최소화하면서도 설계를 최적화했다. 이를 통해 G80 내연기관 모델 대비 전동화 모델의 차체 강성을 17% 높여 탑승객과 배터리를 안전하게 보호한다. 또한 충돌 시 발생하는 에너지를 분산시켜주는 전방 구조물과 승객을 안전하게 보호하는 서브 프레임을 적용해 충돌 안전성을 강화했다.

특히 G80는 ▲400V·800V 멀티 급속 충전시스템 ▲V2L(Vehicle to Load) ▲솔라루프 ▲스마트 회생 시스템 ▲i-페달 모드 등 전기차 특화 사양을 대거 탑재해 고객에게 새로운 사용 경험을 제공한다.

이중 400V·800V 멀티 급속 충전시스템은 차량의 구동용 모터와 인버터를 활용, 일반 충전기에서 공급되는 400V 전압을 차량 시스템에 최적화된 800V로 승압해 안정적인 충전을 가능하게 해준다. 이를 통해 고객은 별도의 컨버터 없이 800V의 초고속 충전 인프라는 물론 400V의 충전기도 사용할 수 있다.

G80에는 차량 외부로 일반 전원(220V)을 공급할 수 있는 V2L 기능도 적용됐다. 일반 가정에서 사용하는 것보다 높은 최대 3.6kW의 소비전력을 제공, 다양한 외부환경에서 전자기기를 제약없이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태양광을 이용해 차량의 배터리를 충전하는 ‘솔라루프’도 선택 사양으로 적용됐다.

제네시스는 스마트폰 앱 ‘My Genesis(마이 제네시스)’를 통해 전기차 전용 서비스도 제공한다. 전기차 보유 고객은 앱에서 주행 가능 거리, 배터리 잔량, 100% 충전 기준 남은 충전 시간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충전 크레딧의 잔액을 확인할 수 있으며 안드로이드 기반 스마트폰 사용 고객의 경우 실물 멤버십 카드 없이도 스마트폰을 이용해 충전 요금을 결제할 수 있다.

제네시스 관계자는 “브랜드 첫 번째 전기차인 G80 전동화 모델을 통해 럭셔리 전기차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할 것”이라며 “고급 전동화 세단의 성능 뿐만 아니라 전용 멤버십 등 차별화 된 서비스로 새로운 전기차의 일상을 경험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