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주봉 중기 옴부즈만, 해외 진출기업 규제개선 현장 의견 청취
상태바
박주봉 중기 옴부즈만, 해외 진출기업 규제개선 현장 의견 청취
  • 이지안 기자
  • 승인 2021.07.07 13: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소기업 옴부즈만은 코트라와 ‘대전·충남지역 해외시장 진출(희망)기업 규제개선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7일 밝혔다.
 
옴부즈만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수출 중소기업의 규제와 고충을 해소하고자 지난 5월 18일 부산에 이어 대전을 찾아 대전·충남지역 수출기업의 현장 목소리를 청취했다.
 
코트라 대전충남지원단과 공동으로 개최한 이 날 간담회에는 국민권익위원회, 대전세종지방중소벤처기업청, 한국무역협회, 그리고 대전·충남지역 수출기업 8개사가 참석해 수출현장의 장애물과 이에 대한 개선방안을 함께 논의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지난 하반기부터 지속되고 있는 해상·항공 운임 급등세와 선복 확보난 등 물류 관련 애로사항이 많은 공감대를 얻었다.
 
운동기구를 제조해 수출하는 ㅅ기업은 “코로나 이전에 비해 운임비가 크게 상승해 부담이 클 뿐만 아니라, 대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물량이 적어 해상 운송편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고충을 토로했다.
 
이에 김명희 대전충남코트라지원단장은 “기업부담 완화를 위해 올해 6월부터 국제운송비, 운송 보험료 등을 지원하는 수출바우처사업의 ‘국제운송서비스’ 지원한도를 기업당 최대 1000만 원에서 2000만 원으로 상향했다”고 안내했다.
 
김용태 한국무역협회 대전세종충남지역본부장은 “수출입 물류 차질로 어려움을 겪는 우리 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전문 컨설턴트가 기업을 직접 방문해 최적화된 물류 절감 방안을 제시하는 현장 컨설팅 서비스를 5월부터 시행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더불어 “물류비 특별 융자를 신설하고, SM상선, 포스코 등 물류기업·대기업과 함께 중소 수출기업의 해상·항공 운송을 지원하고 있으니 적극 활용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 외에도 리튬 1차전지 관세 환급률 인상, 감염병 예방을 위한 소독 방법에 오존(O3) 허용, 재활용시설에 열분해 유화시설 포함, 콘택트렌즈 디자인 변경 시 허가절차 완화 등 다양한 애로가 건의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