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 ‘대통령 정약용’, 21세기 대한민국의 혁신 리더를 제시한다
상태바
소설 ‘대통령 정약용’, 21세기 대한민국의 혁신 리더를 제시한다
  • 석주원 기자
  • 승인 2021.07.06 14: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인 혹은 미래인이 타임머신이나 어떠한 비현실적인 힘으로 과거로 돌아가는 이야기는 창작물에서 흔하게 접하게 된다. 과거로 간 주인공은 미래 세계에서 습득한 지식으로 난관을 극복하거나 새로운 길을 개척하며 역사를 만들기도 한다.

그런데 반대로 과거의 인물이 현대로 온다면, 모든 것이 달라진 현대의 문물과 문화를 받아들이고 적응할 수 있을까? 신간 장편소설 ‘대통령 정약용’은 바로 이러한 상상력을 바탕으로, 조선시대 대표적인 실학자 다산 정약용이 2022년 대한민국으로 타임 슬립 해 겪는 파란만장한 이야기를 그리고 있다.

실제 역사에서 정약용은 그를 중용했던 정조 사후 유배되어 18년이나 타지 생활을 해야 했다. 1818년 오랜 유배에서 풀려나 고향으로 돌아가게 되는데, 이 작품에서는 이 과정에서 타임 슬립에 휘말려 현대로 날아오게 된다.

‘대통령 정약용’의 저자인 윤종록은 이전 정부에서 미래창조과학부 차관을 역임한 바 있으며, 4차 산업혁명과 소프트웨어 전문 지식을 바탕으로 관련 서적을 여러 권 집필한 바 있다. 이처럼 풍부한 전문 지식과 현장 경험은 이번 작품에도 적절히 녹아 들어 이야기의 설득력을 더하고 있다.

특히, 제목에서 알 수 있듯 현대 세계로 타임 슬립한 정약용은 기존 정치인들에 실망한 대한민국 국민들의 간절한 바람에 따라 2022년 대한민국의 제20대 대통령에 취임해, 그만의 혁신 정신으로 정치, 교육, 경제, 국방 등 대한민국의 모든 것을 바꾸어 간다.

저자는 우리나라 역사에서 손꼽히는 실학자를 새로운 시대의 지도자로 전면에 내세워 국내외적으로 많은 문제를 안고 있는 우리나라가 나아갈 길을 제시하는 한편, 현 상황에 답답함을 느끼고 있는 독자들에게 시원한 카타르시스를 선사한다.

21세기 미래의 조국에 강림한 다산 정약용의 흥미진진한 이야기와 그가 펼치는 ‘실학21’ 정책의 혁신적인 내용이 궁금하다면 ‘대통령 정약용’을 통해 직접 확인해 보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