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데이터로 공공서비스 쉽게…행안부, 19개 기관과 업무협약 체결
상태바
마이데이터로 공공서비스 쉽게…행안부, 19개 기관과 업무협약 체결
  • 이지안 기자
  • 승인 2021.07.01 15: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앞으로 본인이 손쉽게 ‘나의 행정정보(Mydata)’를 활용해 준비서류와 대기시간이 없이도 필요한 공공서비스를 바로바로 신청할 수 있도록 ‘공공 마이데이터 서비스’가 확대 추진된다.

행정안전부는 1일 정부서울청사 국제회의실에서 외교부, 서울시 등 19개 관계기관과 함께 공공 마이데이터 서비스 공동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주요 협약내용으로 행정안전부는 공공 마이데이터 서비스에 필요한 데이터 제공, 참여기관은 마이데이터를 활용한 공공서비스 제공, 기관 간 필요한 정보 교류 등이다.

이번 업무협약 참여기관들은 행정안전부가 올해 5월 전체 행정·공공기관 대상으로 실시한 공공 마이데이터 수요기관 조사에서 적극적인 참여의사를 밝힌 기관들로 현재 운영중인 공공서비스에 선도적으로 마이데이터를 도입·활용할 예정이다.

외교부에서는 여권 발급시 본인정보 확인에 걸리는 시간을 마이데이터로 크게 단축(신청자당 확인시간 10분 → 실시간)할 계획이다.

또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KAIT)는 이동통신사와 함께 통신비 요금감면 서비스 신청 자격 확인을 행정 서류 대신 마이데이터로 대체해 서비스를 신속하게 제공할 예정이다.

강원도는 중소·중견기업 근로자에게 지원금을 지급하기 위해 제출받던 준비서류들을 없애고 마이데이터로 대체해 간편하게 지원금을 신청할 수 있도록 절차를 간소화할 방침이다.

이번 협약식에 참여한 기관들은 올 연말까지 각 기관의 민원창구 또는 개별서비스 사이트 및 전용 앱 등을 통해 국민들께 제공할 공공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