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제5차 FTA 전략포럼 개최…디지털 경제 전환 대응
상태바
산업부, 제5차 FTA 전략포럼 개최…디지털 경제 전환 대응
  • 이지안 기자
  • 승인 2021.06.30 14: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30일 한국국제통상학회와 공동으로 제5차 FTA 전략포럼을 개최한다.

최근 주요국의 디지털 통상규범 관련 논의가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고 우리나라도 한-싱 DPA 협상, 싱-뉴-칠 DEPA 가입 등을 추진하고 있다.

이번 포럼에서는 디지털 통상규범 형성 관련 전문가 의견을 청취하고 우리의 대응전략을 논의한다.

전문가들은 포럼 발제를 통해 WTO 전자상거래 협상 동향과 전망, 양자 및 다자 디지털 통상규범 강화 추세와 핵심 규범 분석, 디지털 무역장벽 현황 및 기업 애로사항 등을 설명한다.

특히 개인정보 보호와 정보의 자유로운 이전 등 핵심 쟁점에 대한 국가간 논의동향을 모니터링하면서, 디지털 통상규범을 통해 우리 기업의 비즈니스 기회가 확대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이를 위해 우리나라가 디지털 관련 신 통상규범을 중심으로 하는 양자 및 다자간 통상협정 논의에도 적극 참여하여 급변하는 통상환경에 대응할 필요가 있다.

한편, 2월부터 산업부는 한국국제통상학회와 공동으로 민간 전문가들과 주요 통상이슈를 논의하는 FTA 전략포럼을 월1회 개최하고 있다. 차기 포럼에서는 공급망 등 각국의 산업·통상정책을 포함해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며, 산업부는 그간 논의된 내용을 토대로 향후 FTA 추진방향에 대해 종합적으로 검토해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