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AI기술로 코로나 백신 접종 후 이상 반응 확인해요"
상태바
경남도 "AI기술로 코로나 백신 접종 후 이상 반응 확인해요"
  • 이지안 기자
  • 승인 2021.06.25 14: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하반기부터 경상남도 코로나19 백신접종 대상자 220만 명은 접종 일정 안내와 접종 후 이상 반응을 인공지능(ai) 전화로 확인할 수 있다.

경상남도는 sk텔레콤과 코로나19 백신접종을 돕는 ‘누구 백신 케어콜’구축·운영을 위한 협약을 맺었다고 25일 밝혔다.

업무협약식 [사진=경남도]
업무협약식 [사진=경남도]

누구 백신 케어콜은 sk텔레콤의 인공지능 ‘누구(nugu)’가 백신접종 대상자에게 접종 일정 사전안내와 접종 후 이상반응 발현 여부를 확인하는 시스템이다.

특히 별도 프로그램(앱)이나 기기 없이 전화만으로도 사람 간 대화에 가까운 수준으로 질의응답을 주고받으며 증상을 점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지난 2월 코로나19백신 예방접종이 시작되면서 상반기에 100만여 명이 접종하는 등 예방접종자의 수가 늘어나 콜센터 등에 이상반응 증상발현 대응방법에 대한 문의가 증가하고 있다.

기존에는 질병관리청에서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 안내 문자메시지(url)를 접종자에게 보냈지만, 어르신과 디지털 소외계층은 이상반응 대응에 어려움이 있었다.

해당 서비스가 도입되면 보건소 담당자가 ‘누구 백신 케어콜’ 누리집에 로그인해 백신 접종 대상자를 등록하면, ai(누구)가 대상자에게 접종 일정을 전화로 안내하고 접종 뒤 다시 전화를 걸어 증상 여부를 점검한 뒤 대상자의 답변을 누리집에 등록해 담당자가 이를 확인할 수 있다.

경남도는 누구 백신 케어콜 서비스를 도내 각 시군에서 도입·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아울러 도와 sk텔레콤은 독거노인 돌봄 등 도의 다양한 행정 분야에 ai를 접목하는 방안을 모색하는 등 상호 우호 관계를 지속하기 위해 노력하기로 협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