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청정수소 인증제 도입 등 전 세계 수소경제 선도해 나갈 것”
상태바
산업부 “청정수소 인증제 도입 등 전 세계 수소경제 선도해 나갈 것”
  • 이지안 기자
  • 승인 2021.06.24 17: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35차 국제수소연료전지파트너십(IPHE) 총회에서 우리 정부가 청정수소 기반의 수소경제로 나가기 위해 기울인 모범사례를 소개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제35차 국제수소연료전지파트너십(IPHE) 총회에 참석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총회에서 IPHE 회원국들은 지난 총회 이후 새롭게 발표한 각 국의 수소경제 정책과 IPHE 내 진행 중인 연구과제 현황 등을 논의했으며, 이번 회의는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화상회의 형식으로 진행됐다. 

회원국 각 국의 최근 수소 정책 현황을 논의하는 자리에서 산업부는 세계 최초로 시행 중인 수소경제 육성 및 수소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등 정부의 제도적 기반구축 노력과 이에 부응한 총 43조 원 규모의 민간 기업들의 투자계획을 소개했다.

또 2050년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청정수소 인증제 및 청정수소발전의무화제도(CHPS) 도입 추진 상황을 설명하면서, 청정수소 기반의 수소경제 전환을 위한 한국의 노력을 강조했다.

이외에 수소 산업에서 사용되는 부품을 시험·실증해주는 수소 제품 안전성 센터 구축, 암모니아에서 수소를 추출하는 기술개발(R&D)  현황을 공유하고 안전한 수소에 대한 대국민 인식전환을 위해 진행 중인 시민참여형 퀴즈쇼 도 소개했다.

미국, 일본, 유럽연합(EU) 등 수소경제 선도국들도 2050년 탄소중립을 위해 추진 중인 각 국의 최신 수소경제 정책 현황을 발표했다.
 
미국은 2030년까지 수소 1kg 가격을 현재보다 80%를 절감해 1달러에 공급하겠다는 계획을 밝혔고, 일본은 2050년까지 수소가격을 1kg당 2달러까지 낮출 계획을 밝혔다. 노르웨이 등 회원국들은 자국의 수소 로드맵 수립·진행 상황을 설명했다. 

이어 회원국들은 IPHE 내 실무 작업그룹(working group)과 특별 작업반(TF)이 지금까지 각 주제별로 진행해온 과제들의 진행 상황을 점검하고, 의견을 공유했다.
 
국제 표준과 규제에 관해 연구하는 작업그룹(RCSS)에서는 각 회원국들의 수소 관련 규제정책을 조사(Gaps Analysis)한 결과를 발표했다. 

수소 생산분석 작업반에서는 수소 종류별 온실가스 배출량을 산정하는 방식에 대해 각국 회원국들이 전달해 온 내용들을 소개했다.

한편, 이번 총회에서는 수소 안전 포럼(IPHE Safety Forum)이 개최돼 시민들이 수소를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는 시스템 및 정책 구축에 대해 고민하는 시간도 가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