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5차 국제수소연료전지파트너십(IPHE) 총회에서 우리 정부가 청정수소 기반의 수소경제로 나가기 위해 기울인 모범사례를 소개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제35차 국제수소연료전지파트너십(IPHE) 총회에 참석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총회에서 IPHE 회원국들은 지난 총회 이후 새롭게 발표한 각 국의 수소경제 정책과 IPHE 내 진행 중인 연구과제 현황 등을 논의했으며, 이번 회의는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화상회의 형식으로 진행됐다.
회원국 각 국의 최근 수소 정책 현황을 논의하는 자리에서 산업부는 세계 최초로 시행 중인 수소경제 육성 및 수소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등 정부의 제도적 기반구축 노력과 이에 부응한 총 43조 원 규모의 민간 기업들의 투자계획을 소개했다.
또 2050년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청정수소 인증제 및 청정수소발전의무화제도(CHPS) 도입 추진 상황을 설명하면서, 청정수소 기반의 수소경제 전환을 위한 한국의 노력을 강조했다.
이외에 수소 산업에서 사용되는 부품을 시험·실증해주는 수소 제품 안전성 센터 구축, 암모니아에서 수소를 추출하는 기술개발(R&D) 현황을 공유하고 안전한 수소에 대한 대국민 인식전환을 위해 진행 중인 시민참여형 퀴즈쇼 도 소개했다.
미국, 일본, 유럽연합(EU) 등 수소경제 선도국들도 2050년 탄소중립을 위해 추진 중인 각 국의 최신 수소경제 정책 현황을 발표했다.
미국은 2030년까지 수소 1kg 가격을 현재보다 80%를 절감해 1달러에 공급하겠다는 계획을 밝혔고, 일본은 2050년까지 수소가격을 1kg당 2달러까지 낮출 계획을 밝혔다. 노르웨이 등 회원국들은 자국의 수소 로드맵 수립·진행 상황을 설명했다.
이어 회원국들은 IPHE 내 실무 작업그룹(working group)과 특별 작업반(TF)이 지금까지 각 주제별로 진행해온 과제들의 진행 상황을 점검하고, 의견을 공유했다.
국제 표준과 규제에 관해 연구하는 작업그룹(RCSS)에서는 각 회원국들의 수소 관련 규제정책을 조사(Gaps Analysis)한 결과를 발표했다.
수소 생산분석 작업반에서는 수소 종류별 온실가스 배출량을 산정하는 방식에 대해 각국 회원국들이 전달해 온 내용들을 소개했다.
한편, 이번 총회에서는 수소 안전 포럼(IPHE Safety Forum)이 개최돼 시민들이 수소를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는 시스템 및 정책 구축에 대해 고민하는 시간도 가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