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철도, 수도권 1호선 열차운행시각 개편…열차 지연요인 개선
상태바
한국철도, 수도권 1호선 열차운행시각 개편…열차 지연요인 개선
  • 이지안 기자
  • 승인 2021.06.24 17: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철도(코레일)가 수도권전철 1호선 전동열차의 상습적인 지연을 줄이고, 편리하게 전동열차를 이용할 수 있도록 7월 1일부터 운행시각을 개편한다고 24일 밝혔다. 

수도권전철 1호선은 하루 운행횟수가 872회로 이용객이 많고, 경부선과 경인선이 함께 운행하는 구로역~지하 청량리역 간 배차 간격이 촘촘해 연쇄 지연이 발생하기 쉬운 구간이다. 

한국철도는 지난 1월 1호선 상습 지연 해소를 위한 TF를 구성하고 영업, 승무, 차량 등 관련 분야 직원들의 현장인터뷰와 지연시간 실측, 고객 민원 분석 등을 거쳐 이번 개편안을 마련했다. 

고객의 불편사항을 분석해 급행열차 운행으로 시격이 늘어난 송탄·독산·도봉역 등의 배차 간격을 일정하게 운행하도록 개선했다.

현장 인터뷰와 운전 실측을 통해 구로차량기지로 전동차가 드나들 때 발생하는 구로역의 열차 간 경합 문제를 해소하고, 용산역에서 먼저 도착한 전동열차의 승객 하차와 객실 내부 정리 등으로 후속 열차가 승강장 밖에서 대기하던 문제를 해결했다.

또 출·퇴근 시에는 경기북부(의정부·양주·동두천·소요산)방면 운행열차와 광운대역까지 운행하는 열차의 배차 순서를 조정해 특정시간대 광운대행 열차가 연속적으로 운행하는 불편을 최대한 해소했다.

김인호 한국철도 광역철도본부장은 “이번 1호선 열차운행 전면 개편으로 보다 편리하게 열차를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이용객의 의견을 적극 수렴해 안전하고 편리한 열차 운행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변경되는 시간표는 각 역과 한국철도 홈페이지 공지사항 및 열차운임·시간표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