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청, 생활 방역용품 디자인 출원 ‘비대면·투명 소재 활용 디자인’ 대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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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허청, 생활 방역용품 디자인 출원 ‘비대면·투명 소재 활용 디자인’ 대세
  • 이지안 기자
  • 승인 2021.06.21 1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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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허청은 지난해 코로나19의 장기유행과 ‘생활 속 거리두기’ 실천으로 생활 방역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생활 방역용품의 디자인 출원이 크게 증가했다고 21일 밝혔다.

2019년 대비 2020년의 생활 방역용품별의 디자인 출원동향을 살펴보면 개인생활 방역용품인 마스크는 216%, 체온계는 583%, 손 소독기는 890%로 세 자리 수 이상의 출원 증가율을 보였다.

집단생활 방역용품인 칸막이는 1090%, 소독용 분무기는 44%, 방역 게이트는 1만 1100%의 출원 증가율을 나타냈다.

연도별 디자인 출원 현황 [사진=특허청]
연도별 디자인 출원 현황 [사진=특허청]

전례 없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감염예방이 일상의 중심이 되면서 비대면ㆍ비접촉 기능 강화와 투명 소재 등의 활용은 디자인 트렌드에도 많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됐다. 

방역용품별로 보면 마스크는 코와 입을 가리는 일반적인 형태의 디자인 출원비율이 2019년 80.2%에서 2020년 63.4%로 감소한 반면에 비대면 기능이 강화된 안면보호 마스크 디자인 출원비율이 2019년 0.4%에서 2020년 4.9%로 증가했다.

또 입부분이 투명한 마스크의 디자인 출원비율도 2019년 0.1%에서 2020년 7.0%로 증가했는데, 이는 ‘마스크 착용으로 인해 발생하는 영유아 언어발달 지연과 청각장애인의 학습권 보장’ 등의 필요성이 디자인에 나타난 것으로 해석된다. 

체온계는 2019년에 전부(6건) 접촉식 형태의 디자인으로 출원됐으나, 2020년에는 접촉에 의한 감염예방을 위해 접촉식 형태의 디자인 출원비율이 9.8%로 감소한 반면에 비접촉식 형태의 디자인 출원비율은 87.8%(36건)로 급증했다. 

손 소독기는 소형 디자인 출원비율이 2019년 90.9%에서 2020년 33.9%로 감소한 반면에 비대면·비접촉을 위한 체온 감지센서, 소독액 자동분출 기능이 결합된 대형 스탠드 형태의 디자인 출원비율은 2019년 9.1%(1건)에서 ’20년 47.7%(52건)로 뚜렷한 증가세를 보였다. 

칸막이는 과거 공간을 분리할 목적으로 불투명 소재가 주로 사용되었으나, ’20년에는 비말 방지와 얼굴을 보면서 의사소통이 가능하도록 투명 소재가 사용된 디자인이 85건(64.9%) 출원됐다.

방역 게이트는 2019년에 1건의 고정설치형 디자인 출원이 전부였으나 2020년에는 71건(63.4%)의 고정설치형 디자인 출원과 함께  방역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사용자 편의성을 높인 바퀴가 부설된 이동형 디자인도 41건(36.6%) 출원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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