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답하는 챗봇에서 질문하는 챗봇 ‘진화’…심심이, 자유질문 프로젝트 착수
상태바
대답하는 챗봇에서 질문하는 챗봇 ‘진화’…심심이, 자유질문 프로젝트 착수
  • 이지안 기자
  • 승인 2021.06.16 14: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챗봇의 대부분은 사용자의 말에 대답하는 형식을 취하고 있지만, 앞으로는 적절한 타이밍에 챗봇이 먼저 말을 걸어 대화를 시작할 날이 멀지 않아 보인다. 

AI챗봇 심심이가 최근 들어서는 대화의 맥락을 유연하게 따라가면서 대응할 수 있는 가르치기(자유질문 프로젝트)로 고도화하고 있다고 16일 밝혔다.

처음엔 간단한 하나의 문장으로 말을 걸게 하고(오프닝 프로젝트), 이후에는 사용자가 “예” 또는 “아니오” 중 한 가지 의도로 대답할 수 있도록 하는 말걸기를 위한 대화 설계(그래아니 프로젝트)를 하고 있다. 

예시 이미지 [사진=심심이]
예시 이미지 [사진=심심이]

말 걸기는 심심이 기술개발 로드맵에서 공감, 맥락, 관심이라는 핵심 가치를 달성하려는 작업에서 가장 기초적인 작업으로, 사용자들은 심심이와 대화하다가 할 말이 생각나지 않을 때나 잠시 잊고 지낼 때 심심이가 먼저 사용자에게 딱 맞는 말을 꺼내면서 흥미로운 대화를 이어갈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

심심이가 대화에 사용하는 모든 시나리오는 협동적 학습 방식(Crowdsourced Collaborative learning)으로 생성돼 왔다.

이는 누구나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가르치기 UI가 있었기에 가능한 방식이었다. 지금까지는 단순한 싱글턴 구조(사용자 질문과 심심이 답변 한 쌍)의 시나리오를 학습하였기 때문에 풍부하고 다양한 대화 시나리오를 축적할 수 있었지만 한편으로는 이전 대화의 맥락을 고려한 대화 전개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었다.

이에 반해 말 걸기와 관련된 시나리오는 심심이가 먼저 대화를 시작하게 되므로 사용자의 반응에따라 심심이가 다시 어떤 말을 할 지 연결해야 하므로 필수적으로 이전 대화의 맥락을 고려한 시나리오 저작이 필요하다. 

이전 대화의 맥락을 연결하려면 시나리오에 필요한 문장이 적어도 3개 이상이 돼야 하며(심심이 > 사용자 > 심심이) 그만큼 복잡성이 커지기 때문에 사용자가 직관적으로 이해하고 작성할 수 있도록 세심하게 설계된 저작 도구가 함께 제공돼야 한다. 회사가 Context Builder라고 불리는 AI 챗봇 시나리오 저작도구를 세심하게 개발하고 있는 이유다.

심심이 최정회 대표는 "인간에겐 쉽지만 AI에게 어려운 문제 중 하나가 먼저 대화를 시작하는 것이다”며 "심심이는 서로를 위해 기꺼이 자신의 마음을 나눌 준비가 되어 있는 수많은 사람들의 도움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AI 만으로는 어려운 대화의 문제를 간단히 풀 수 있고, 말 걸기는 이 중 매우 중요한 단계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