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청암재단, 마갑열 육군 상사 ‘포스코히어로즈’ 선정
상태바
포스코청암재단, 마갑열 육군 상사 ‘포스코히어로즈’ 선정
  • 황민승 기자
  • 승인 2021.06.16 1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급류에 휩쓸린 어린 남매 구한 영웅적 행동 치하

육군 50사단 기동대대 마갑열 상사가 ‘포스코히어로즈’로 선정됐다.

포스코청암재단은 물놀이 중 급류에 휩쓸려 익사 위기에 놓인 남매를 구하기 위해 강한 물살의 강물에 뛰어들어 어린 생명을 구한 마갑열 상사를 포스코히어로즈로 선정하고 최근 해당 부대를 방문해 상패와 장학금을 전달했다고 16일 밝혔다.

마갑열 상사는 지난달 23일 경북 예천군에 위치한 선몽대 앞 내성천에서 초등학생 남매가 급류에 휩쓸려 떠내려가기 일보직전인 상황에서 강물에 뛰어들어 아이들을 구조해냈다.

최근 내린 많은 비의 영향으로 내성천 하류 지점의 강폭이 좁아져 물살이 갑작스럽게 빨라졌고, 얕은 곳에서 놀고 있던 아이들이 급류에 휩쓸리게 되어 떠내려 가게 된 것. 

이날 가족들과 나들이 중이었던 마갑열 상사는 살려 달라는 아이들의 목소리를 듣고 사고지점으로 달려와 옷을 입은 채 강물에 뛰어들었다. 강한 물살로 성인도 몸을 제대로 가눌 수 없는 상황에서 두 아이를 업고 나오기는 불가능하다고 판단한 마갑열 상사는 아이들을 붙잡고 한동안 물살을 버티다가 뒤늦게 쫓아온 아이들의 아버지와 다른 남성에게 남자아이를 넘긴 후 여자아이를 안고 물 밖으로 나올 수 있었다.

이 미담은 남매 부모가 연락처도 안 알려주고 떠나려는 마갑열 상사를 한사코 붙잡아 군인인 것을 알게 됐고, 부대에 연락해 해당사실을 전하면서 외부로 알려졌다.

마갑열 상사는 “국민의 생명을 지켜야 하는 군인으로 당연한 일을 한 것”이라며, “한 아이의 아버지로서 다급한 아이 목소리에 몸이 먼저 움직였고 세상의 모든 아버지라면 누구라도 그랬을 것”고 말했다.

포스코히어로즈펠로십은 국가와 사회정의를 위해 살신성인의 자세로 자신을 희생한 의인이나 의인의 자녀가 안정적으로 학업을 계속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사회적 귀감이 되는 공직자나 일반시민들을 적극 발굴해 의로운 행동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높이고, 사회 구성원들이 어려운 상황에서도 서로 도울 수 있는 정의로운 사회를 만들기 위해 지난 2019년 제정돼 현재까지 총 33명의 포스코히어로즈를 선정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