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청, AI 돌봄서비스 SOS 호출기능 ↑...민·관 긴급출동 협력 체계 강화
상태바
소방청, AI 돌봄서비스 SOS 호출기능 ↑...민·관 긴급출동 협력 체계 강화
  • 이지안 기자
  • 승인 2021.06.15 13: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방청은 독거노인 등 사회취약계층의 긴급상황 발생 시 신속하고 적절한 대응을 위해 SK텔레콤·ADT캡스·행복커넥트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민간에서 인공지능 돌봄 서비스를 이용 중인 사회취약계층에게 소방청의 119안심콜서비스를 가입할 수 있도록 안내 및 등록을 지원한다.

소방청에서는 사용자 음성을 감지해 긴급상황 신고를 하는 인공지능 돌봄서비스의 긴급SOS 호출기능을 시·도 소방본부에 공유해 민·관 긴급출동 협력 체계를 구축한다.

청의 119안심콜서비스는 국민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로 서비스 등록 시 과거 병력·복용하고 있는 약물·진료받는 병원 등 정보를 입력하게 된다. 

해당 번호로 119에 신고하면 미리 입력해둔 환자 정보가 구급대원에게 제공돼 신속하고 적절한 응급처치와 최적의 치료가 가능한 병원으로 이송할 수 있다.

특히 주변에 보호자가 없는 사회취약계층의 긴급상황 시 의식이 없는 등으로 의사 표현이 불가능한 경우, 119안심콜서비스에 등록된 환자 정보로 구급대원의 응급처치 방향이나 이송병원 선정 등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

신고와 동시에 등록된 보호자의 연락처로 신고가 접수됐다는 문자서비스를 제공해 보호자가 신속히 현장이나 병원에 올 수 있게 하고 있다.

소방청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사회취약계층의 맞춤형 구급서비스 제공을 확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소방청 119안심콜서비스에 가입하고자 하는 사람은 누구나 ‘119안전신고센터 누리집’을 통해 등록할 수 있으며 2008년 9월부터 시작해 2021년 6월 현재 약 57만여 명이 등록돼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