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연구개발특구 입주기업 규제 완화
상태바
과기정통부, 연구개발특구 입주기업 규제 완화
  • 황민승 기자
  • 승인 2021.06.15 13: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구법 시행령 개정안 국무회의 통과
입주절차 간소화, 연구소기업 지분율 완화 등

연구개발특구에 입주한 기업·기관들이 연구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다양한 규제 완화가 이뤄진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연구개발특구에 입주한 기업의 규제를 완화하기 위한 '연구개발특구의 육성에 관한 특별법' 시행령 개정안이 15일 국무회의를 통과해 오는 23일부터 시행된다고 밝혔다.

이번에 공포되는 시행령은 상위법에서 위임한 사항과 ’연구소기업 혁신 성장 전략‘ 등 그동안 특구 운영·관리 과정에서 도출된 제도개선 사항을 반영해 입주기관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특구법 시행령 일부개정안의 주요내용은 크게 4가지로 구분된다.

먼저 입주절차 간소화다. 특구법 개정으로 교육·연구 및 사업화시설구역에 연구기관, 기업이 입주하거나 이전할 때 과기정통부의 입주·양도승인을 받아야 했던 것을 관리기관(특구진흥재단)의 입주계약, 양도신고로 변경해 절차를 간소화했다.

덕분에 기업 등이 특구에 입주·이전할 때 입주기관이 이행해야 하는 절차와 기간이 최대 40일에서 최대 14일로 대폭 단축될 전망이다.

또한 연구소기업 지분율 기준도 완화된다. 연구소기업 설립 시 공공연구기관 등 설립주체가 보유해야 하는 의무지분율을 자본금과 상관없이 10%로 낮추고, 투자 등을 통해 자본금이 증액된 경우에도 공공연구기관 등이 보유해야 하는 지분율을 10% 이상에서 5% 이상으로 완화된다.

이로써 공공연구기관 등의 연구소기업 설립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는 한편, 연구소기업 설립 이후 투자를 유치해 전체 자본금이 늘어난 경우에도 의무지분율 감소에 따른 제도이탈 우려 없이 기술개발·투자유치를 적극 추진하게 돼 연구소기업의 성장 촉진과 양질의 일자리 창출이 기대된다.

세 번째는 건축규제 완화다. 특구 토지용도별로 건축할 수 있는 건축물의 범위를 확대하고, 지구단위계획 등 다른 법령에 따라 건축물 종류를 정하는 관리계획이 이미 수립된 경우에는 그 계획을 따르도록 했다.

마지막은 특구개발계획 수립 절차 정비다. 이번 특구법 개정으로 법 개정에 따라 특구개발계획 수립 제안 및 요청 절차가 신설돼 관련 절차를 구체화했다.

사업시행자가 특구개발계획 수립 제안 시 시·도지사의 검토·회신 기한(3개월 이내) 등 세부 절차를 정하고, 시·도지사 주도로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특구 개발을 추진 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권석민 과기정통부 과학기술일자리혁신관은 “시행령 개정을 통해 불합리한 규제를 발굴·개선해 특구 입주기업의 편의성이 크게 향상됐다”며, “향후 지역 특성에 맞는 특구 개발이 이뤄지고 연구소기업 등 입주기업의 기업 활동이 활성화돼 지역경제에 이바지하는 등 특구가 지역혁신의 거점으로 발전해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