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한-미 과학기술 인적교류 확대 방안 모색
상태바
과기정통부, 한-미 과학기술 인적교류 확대 방안 모색
  • 황민승 기자
  • 승인 2021.06.11 09: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미 정상회담 후속조치 일환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해외인재 유치를 활성화하는 동시에 한-미 정상회담 후속조치의 일환으로 양국 과학기술 분야 인적교류를 확대하기 위한 행보에 본격 나섰다.

과기정통부는 용홍택 과기정통부 제1차관이 지난 10일 해외우수과학자유치사업플러스 참여 연구자, 대학 관계자들과의 간담회를 가졌다고 밝혔다.

이번 간담회는 해외인재 유치 사업의 성과를 점검하고, 한-미 정상회담에서 논의된 과학기술 분야 전문인력 교류 확대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해외우수과학자유치사업플러스는 인공지능(AI) 등 신산업분야 핵심 연구자를 국내 연구기관이 정규직으로 영입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다. 정부는 지난해 구글 AI 전문가, 하버드의대 신약개발 연구자, 미시간 대학 전임교원 등 세계 최우수 연구자를 유치했으며 이들이 국내에서 헬스케어 AI 원천기술 개발, 환자맞춤형 신약개발 허브 구축 등 신산업 분야의 연구를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이날 간담회에서 해외우수과학자유치사업플러스 참여 연구자와 서울대학교, 한국과학기술원(KAIST) 등 대학 관계자들은 국가 간 인재 확보 경쟁이 치열한 상황에서 더욱 적극적인 인재유치 정책이 필요하다는 데 인식을 같이 했다.

특히 연구자들은 해외인재 유치 사업 참여 관련 애로사항, 한국과 미국의 연구 환경의 차이점 등을 공유하면서 해외 우수 연구자가 국내에 쉽게 정착할 수 있는 제도적 지원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또한 참석자들은 한-미 정상회담을 계기로 AI, 바이오, 반도체, 수소에너지 등 주요 과학기술 분야의 전문가 간 교류 확대에 박차를 가해야 한다는 데 공감했으며 대학 관계자들은 양국 간 활발한 교류를 통해 신흥기술 분야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비자 제도 개선, 미국 우수 연구기관과의 공동연구 확대 등 지원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회의를 주재한 용홍택 제1차관은 “우리나라가 최우수 과학기술 인재 보유국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해외 핵심 인재 유치에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며, “한-미 정상회담을 기회로 삼아 양자기술과 같은 차세대 원천기술의 공동연구와 연구자간 국제 네트워크 구축을 지원하는 등 국제협력을 강화해 신산업 분야 연구 역량이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