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퍼스널 모빌리티 핵심 기술·부품 개발 선도
상태바
전남도, 퍼스널 모빌리티 핵심 기술·부품 개발 선도
  • 황민승 기자
  • 승인 2021.06.10 15: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부 실증사업 일환 '한국형 통합 이동서비스 플랫폼' 구축

전라남도가 퍼스널 모빌리티(PM) 산업 활성화를 위한 한국형 통합 이동서비스 플랫폼 구축에 착수한다.

전남도는 산업통상자원부의 ‘퍼스널 모빌리티 플랫폼 핵심기술 개발 및 실증사업’ 공모에 선정돼 국비 260억 원을 확보하고, 본격적인 사업 추진에 나선다고 10일 밝혔다.

퍼스널 모빌리티는 전기를 동력원으로 하는 승차 인원 1명, 차체 중량 30㎏ 미만의 근거리 개인용 이동수단을 말한다.

이번 사업은 전남도를 주축으로 서울시, 부산시, 경기도, 경상북도와 함께 오는 2025년까지 총 412억 원을 투입해 PM 공용 핵심부품을 개발하고 실증하기 위한 것이다. 전남도의 사업지는 영광과 순천이다.

특히 영광 소재 한국자동차연구원 e-모빌리티연구센터에서 전기이륜차·전기자전거·전동킥보드·전동휠체어 등 4종의 퍼스널 모빌리티 공용 핵심부품을 개발한다. 이를 통해 개발된 제품으로 5개 시도는 대중교통과 연계한 다양한 이동지원 서비스 개발을 위해 ‘퍼스널 모빌리티 기반 한국형 통합 이동서비스 플랫폼 구축·실증’을 진행하게 된다.

지역별로 ▲영광은 실증 제조업체 지원 및 농어촌 실증 ▲순천과 경북 경주는 관광연계형 실증 ▲서울과 부산은 대중교통 연계형 실증 ▲경기 화성은 산업단지 내 이동지원 실증을 맡았다.

최근 국내에서도 퍼스널 모빌리티를 대도시 중심의 공유서비스 사업이나 관광지 등의 체험상품으로 활용하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사용자 안전과 제품 신뢰성이 보장되지 않은 중국산 등 수입 제품이 대부분이다. 소수 국산 제품은 이동 서비스 환경이나 조건 등 검증과정이 미흡하다.

전남도는 이번 사업을 통해 사용자 안전과 신뢰성이 확보된 국산 퍼스널 모빌리티의 핵심부품 개발과 다양한 사용 환경에 따른 실증을 통한 한국형 통합 이동서비스 플랫폼을 구축할 방침이다.

국내 퍼스널 모빌리티 관련 기업 유치를 비롯해 공항, 철도역, 터미널 등을 연계한 다양한 관광상품을 개발하면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주순선 전남도 전략산업국장은 “안전성과 신뢰성이 입증된 퍼스널 모빌리티 공용 핵심부품을 개발하겠다”며 “이를 통해 지역 e-모빌리티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새로운 비즈니스 실증모델을 발굴해 관련 시장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