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LNG 복합화력발전 대기오염물질 배출 잡는다
상태바
한전, LNG 복합화력발전 대기오염물질 배출 잡는다
  • 황민승 기자
  • 승인 2021.06.09 15: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NG 발전기 가동 시에도 오염물질 제거 가능한 기술 개발 착수

한국전력이 LNG복합화력발전소의 대기오염물질 배출 제로화에 한 발 더 다가선다.

한국전력은 9일 발전자회사와 함께 LNG 복합화력 발전소에서 발전기 기동 시에 발생하는 대기오염물질을 제거하는 기술 개발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LNG 복합화력은 발전기 정상운전 시에는 대기오염물질이 거의 발생하지 않지만 기동 시에는 일시적으로 오염물질이 발생한다. 발전기 기동 시에는 운전 시보다 낮은 배출가스 온도(200℃)로 인해 환원제와의 반응성이 낮아 대기오염물질 제거에 어려움이 있는 탓이다.

이번에 한전이 개발할 LNG 복합화력 대기오염물질 제거 기술은 정상운전 뿐만 아니라 기동 시 낮은 온도에도 반응할 수 있는 산화촉매와 탈질촉매를 개발하는 것이 핵심이다.

이를 통해 발전소에서 배출되는 NOx(질소산화물), CO(일산화탄소), VOCs(휘발성유기화합물) 등 대기오염물질이 현재보다 획기적으로 저감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전의 저감목표 90%다.

예를 들어 A사에서 제작해 지난 1997년 설치된 150MW급 발전기의 경우 기동 시 50ppm의 오염물질이 배출되지만 이 기술을 적용하면 5ppm으로 감소시킬 수 있다.

한전은 오는 2023년까지 기술 개발을 마치고, 2024년 실증시험을 거쳐 신규 LNG 복합화력에 적용하거나 기존 설비를 대체할 계획이다.

한전 전력연구원 관계자는 “석탄화력발전에서 LNG 복합화력발전으로 대체되는 추세를 반영해 이번 기술 개발에 착수했다”며, “LNG 복합화력발전소 기동 초기의 대기오염물질 제거 기술을 확보함으로써 더욱 친환경적인 전력생산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