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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5G·IoT 기반 차세대 지능형교통시스템 ‘C-ITS’ 상용화 포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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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5G·IoT 기반 차세대 지능형교통시스템 ‘C-ITS’ 상용화 포문
  • 황민승 기자
  • 승인 2021.06.08 13:24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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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내 151㎞ 구간 및 대중교통에 3400여 개 정보센서·시스템 설치

SK텔레콤은 서울시내 차량과 보행자, 교통 인프라 등 모든 것을 5G로 연결하는 차세대 지능형 교통 시스템 ‘C-ITS(Cooperative-Intelligent Transport Systems)’의 실증을 이달말 마무리 짓고 상용화에 돌입할 계획이라고 8일 밝혔다.

지난 2019년 초 시작된 서울시 ‘C-ITS’는 이달 말 실증사업 종료를 앞두고 있다. SKT는 서울시와 함께 성공적인 ‘C-ITS’ 실증사업을 위해 ▲시내 주요 도로에 5G 센서∙사물인터넷(IoT) 구축 ▲시내버스∙택시에 5G ADAS(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 장착 ▲자율주행 테스트베드 조성 등을 진행해왔다.

서울시는 ‘C-ITS’ 실증사업에 대한 성과를 오는 12일까지 상암 에스플렉스센터에서 소개하는 것은 물론, 구축된 자율주행 테스트베드에서 커넥티드 버스와 자율주행차 체험행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SKT는 이번 서울시 ‘C-ITS’ 실증사업 완수를 통해 자율주행시대의 개막에 앞서 차량이 다른 차량이나 보행자, 다양한 교통 관련 인프라와 정보를 교환하는 기술인 5G 기반 V2X(vehicle to everything)를 세계 최초로 선보였다.

이를 위해 서울 시내 중앙버스전용차로 중심으로 151㎞에 달하는 주요 도로와 신호등에 1735개의 5G 센서를 부착하고 다양한 교통상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했다.

이렇게 IoT 센서를 통해 확보된 정보들을 하루 평균 ▲보행신호 및 보행자 접근 관련 4300만 건 ▲포트홀 관련 580만 건 ▲승강장 혼잡 관련 52만 건 등의 알림으로 발송돼 운전자들의 안전운전을 돕고 있다.

또한 위치기반 교통정보나 위험구간, 무단횡단 보행자 접근, 터널사고 정보, 추월차로 통과 감지 등 일평균 6700만 건에 달하는 다양한 교통 관련 정보들이 실증사업 참가 대중교통 운전자들에게 제공되고 있다.

특히 전방 교차로의 신호등 색상과 앞으로 녹색신호의 초 단위 잔여시간까지 안내하는 서비스 등도 구현했다.

서울시와 SKT는 도로와 신호등 외에도 차량과 교통 인프라 간 V2X 실증사업을 위해 시내버스 1600대와 택시 100대에 5G ADAS와 전용 단말 등을 설치해 운영 중이다.

5G ADAS는 차선 이탈방지 경보, 전방 추돌 방지 등 운전자의 안전운전을 돕는 시스템으로, 서울시 ‘C-ITS’ 실증사업을 통해 대중교통수단에 접목되어 서울 시민의 안전한 버스와 택시 이용을 지원하고 있다.

특히 5G ADAS는 비전(Vision) 기술을 통해 표지판, 도로 표시, 공사 정보, 포트홀 등 124종의 도로교통 정보를 실시간 확인하고, 클라우드에서 AI가 분석해 자율주행시대의 핵심 인프라인 ‘HD맵(고정밀 지도)’에 정보를 반영한다.

SKT는 서울시와 상암 DMC에 자율협력주행 테스트베드를 구축하고 산(産)∙학(學) ∙연(硏)에 무료로 개방해 관련 생태계 조성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아울러 ‘C-ITS’를 통해 확보한 교통신호 및 안전정보를 민간 내비게이션 제공 업체들에게 5G로 제공하고, 이들 업체들은 해당 정보를 자사 서비스 이용자들에게 실시간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관련 플랫폼을 구축 중에 있다. 이 플랫폼은 오는 2022년 내 완성될 예정이다.

SKT는 이번 실증사업 완수를 통해 5G 기반의 V2X 서비스가 성공적으로 운영될 수 있음을 확인한 만큼 향후 5G 기반 자율주행 실증이 본격화되는 기반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신용식 SKT IoT CO장은 “서울시 C-ITS 실증사업은 대한민국 모빌리티가 5G 기반으로 진화하는 출발선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글로벌 최고 수준의 5G 기술로 자율주행시대를 준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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