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A, AI 기술에 활용할 수 있는 '악성코드 특징 정보' 공개
상태바
KISA, AI 기술에 활용할 수 있는 '악성코드 특징 정보' 공개
  • 전유진 기자
  • 승인 2021.06.08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인터넷진흥원(이하 KISA)가 사이버 위협으로부터 안전한 인터넷 생태계 조성을 위해 ‘인공지능(AI) 기술에 활용할 수 있는 악성코드 특징 정보’를 공개한다.

KISA는 국가 차원의 사이버 위협 대응 능력을 강화하기 위한 일환으로 기업들의 애로 사항을 해소하고 내부 보안 기술 및 자체적인 대응 능력 향상과 악성코드 분석 기술에 AI를 손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특징 정보를 공개한다고 전했다.

이번 공개되는 악성코드 특징 정보는 ▲MetaData(파일의 일반적인 속성) ▲Dynamic Info ▲Static Info(파일의 악성행위 정보) ▲Network ▲ATT&CK Matrix(악성코드 공격의 전략·기술) ▲ETC(그 외 부가적인 주요 데이터)로 총 6개의 항목으로 분류 및 정의돼 있으며, 항목별 세부 특징 정보 72개와 예시 데이터 및 설명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KISA는 산학연 관계자의 요청 시 원천 데이터(악성코드 샘플 IoC), 특징 정보 데이터셋을 제공하며, 향후 사이버 위협이 증가하고 있는 모바일 악성 앱 등 관련 정보 공유 분야를 확대할 계획이다.

이원태 KISA 원장은 “이번 자료 공개를 통해 국내 정보보호 기업의 사이버 위협 대응 능력 향상과 글로벌 경쟁력 강화의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 앞으로도 KISA는 최신 ICT 기술을 접목한 악성코드 분석 체계를 통해 랜섬웨어 등 국내 유입되는 대량 악성코드를 신속히 분석하고 유관 기관에 공유하는 등 국가 사이버 방역에 앞장서겠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