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코로나19 공동대응 강화”…백신 원료 수급 및 수출제한조치 자제 강조
상태바
산업부 “코로나19 공동대응 강화”…백신 원료 수급 및 수출제한조치 자제 강조
  • 이지안 기자
  • 승인 2021.06.07 13: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유명희 통상교섭본부장이 한국시간으로 지난 5일 오후 8시 아시아 태평양 경제 협력체 통상장관회의에 참석해 코로나 백신 원료의 원활한 수급 및 보건·환경 등 신통상 분야에서의 선도적 역할을 주문했다고 7일 밝혔다.

이번 회의는 코로나 19로 인해 올해 APEC 의장국인 뉴질랜드 측의 주재로 화상으로 개최됐다.

2021년 APEC 통상장관회의 [사진=산업부]
2021년 APEC 통상장관회의 [사진=산업부]

특히 올해 11월 예정된 APEC 정상회의의 성과를 사전 논의하는 성격의 장관급 회의로, 코로나 극복과 WTO 지원 방안에 대해 깊이 있게 논의했다.

APEC 통상장관들은 코로나 상황에 공동 대응하고 다자무역체제를 지지하는 2021 APEC 통상장관회의 공동성명서를 채택했다.

공동성명서에는 코로나 공동 대응을 위해 ▲백신 등에 대한 불필요한 수출제한 자제 ▲백신 공급을 위한 운송·통관 등 서비스 분야에서 협력 ▲국경간 안전한 여행 재개 등을 위해 협력하자는 내용이 포함됐다. 
 
다자무역체제 지원을 위해 ▲수산보조금‧전자상거래 협상 진전 등 WTO 각료회의에서 성과 지원 ▲WTO 협상 및 분쟁해결 기능 개선 논의 지지 ▲APEC 환경상품·서비스 교역 증대 노력 등을 담았다.

유 본부장은 발언을 통해 코로나 위기 극복과 WTO 중심의 다자무역체제 회복을 위한 우리나라의 역할을 강조했다.

백신 원료에 대한 원활한 수급 및 수출제한조치 자제를 강조하고, 운송·물류 서비스 지원 등을 통해 공급망 병목현상을 해결할 것을 촉구하고, 우리나라의 바이오의약품 생산 역량을 활용해, 아·태지역 뿐만 아니라 전 세계 백신 공급의 확대에 적극 기여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또 보건과 환경 등 신통상 분야에서의 논의진전이 필요하며, 환경상품‧서비스 자유화에서 APEC의 선도적인 역할을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