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제1회 디지털 유통대전 개최
상태바
산업부, 제1회 디지털 유통대전 개최
  • 이지안 기자
  • 승인 2021.06.07 13: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3일부터 25일까지 유통 혁신 주간으로 정하고 이를 계기로 코엑스에서 ‘제1회 디지털 유통대전’을 개최한다고 7일 밝혔다.

올해 처음 개최되는 ‘디지털 유통대전’은 국내 유일 디지털 유통 기술 행사로 국내 주요 유통사(E-커머스 기업)와 스타트업,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최신 기술과 트랜드를 공유하고, 차세대 유통시장을 선도할 비전을 제시하기 위한 장으로서 마련했다.

‘디지털 유통대전’은 디지털 비대면 신기술 전시와 함께, E-커머스 피칭 페스타, 디지털 유통혁신 컨퍼런스, 비즈니스 상담회 등 4개의 섹션으로 구성된다.

쿠팡, SSG.com 등 국내 주요 혁신 유통사들을 중심으로 현장에서 운용 중인 디지털 서비스와 상용화 준비 중인 최신 기술을 선보일 예정이며, 6월 초 현재 150여개 부스가 전시를 준비 중이다.

또 풀필먼트, 빅데이터, 디지털 유통 서비스, E-커머스 스타트업 등 유통 혁신의 핵심 주제별로 대표 기술 업체들의 공동전시도 진행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실제 관람객이 디지털 서비스를 체험할 수 있는 ‘스마트 데일리 라이프 특별관’ 등 체험관도 함께 운영할 계획이다.

디지털 기반기술을 E-커머스에 적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와 제품, 기업을 발굴하기 위해 ‘E-커머스 솔루션 IR피칭대회’도 개최한다.

이번 대회에는 예비창업자, 대학생 등 약 80개 팀이 참여하여, 해외소비자 분석 쇼핑 플랫폼, 점포의 빈 공간을 활용하는 마이크로 풀필먼트(Micro Fulfillment) 등 다양한 디지털 유통서비스 아이디어가 제안됐다.

이 중 심사를 거쳐 본선 진출 12개 팀을 선정 후, ‘디지털 유통대전’에서 유통사‧투자자‧학계에서 선정된 심사위원을 대상으로 본선 경연 및 전시회를 진행한다. 

본선진출 팀에게는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2팀), 후원 기관상(7팀), 인기상(2팀), 특별상(1팀) 등이 소정의 상금과 함께 수여될 예정이다.

유통산업연합회와 유통학회, 업계 전문가 등 유통물류 전문가들이 함께 유통산업의 미래 비전을 논의하는 ‘디지털 유통 혁신 컨퍼런스’도 온‧오프라인도 동시에 개최한다.

산업부는 ‘제1회 디지털 유통대전’이 국내 유통사, 스타트업 등의 최신 기술을 공유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굴함으로서, 유통 혁신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했다.

한편, 추가적으로 ‘제1회 디지털 유통대전’에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이나 기관은 디지털 유통대전 홈페이지를 통해 참가 신청 및 상담을 받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