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이영수증 OUT...비즈플레이, 개인카드 EDI 수집 서비스 오픈
상태바
종이영수증 OUT...비즈플레이, 개인카드 EDI 수집 서비스 오픈
  • 황민승 기자
  • 승인 2021.06.04 13: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종이영수증 보관 없이 개인카드도 법적 증빙 가능

기업들이 개인카드 사용내역 증빙을 위해 종이 영수증을 모아야 했던 불편함이 사라질 전망이다.

경비지출관리 솔루션 전문기업 비즈플레이가 핀테크 플랫폼 업체 언레스와 공동 개발한 개인카드 EDI(전자문서교환) 자동 수집 서비스를 정식 오픈했다고 4일 밝혔다.

EDI는 기업 간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데이터와 전자 문서 등을 표준화한 시스템이다. 개인카드 EDI 수집이 가능해지면 소득세법에 따라 영수증 증빙 효력이 있는 카드 사용 정보를 카드회사에서 전송받을 수 있어 종이 영수증을 따로 보관할 필요가 없다. 

비즈플레이는 그동안 법인카드에만 EDI 수집 서비스를 제공해왔으며, 개인카드에 대한 사용 내역은 EDI 수집이 아닌 스크래핑 방식으로 데이터를 가져왔다. 이에 이용자는 경비처리 시 영수증 증빙 효력이 없는 개인카드 데이터를 증빙하기 위해 종이 영수증을 일일이 모으거나 공인 전자문서 보관소를 이용해야 했다.

하지만 이번 서비스 출시로 카카오페이 영수증 서비스 회원 가운데 이용에 동의한 비즈플레이 이용자의 개인카드 사용 내역을 실시간으로 수집할 수 있게 됐다. 수집한 내역은 영수증 증빙 효력이 발생해 증빙에 필요한 종이 영수증을 보관하지 않아도 된다.

이용자는 개인카드 사용 내역에 대해 실시간으로 푸시 알림을 받을 수 있으며, 사용 즉시 모바일 앱으로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경비처리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관리자도 추가 증빙에 대한 종이 영수증을 확인해야 하는 업무가 사라지며, 데이터 관리 측면에서도 업무 편의성이 향상되는 효과를 가져온다.

비즈플레이의 개인 카드 EDI 수집 서비스는 현재 하나카드를 대상으로 지원되며, 향후 제휴 카드사를 점차 늘려갈 계획이다.

석창규 비즈플레이 대표는 “전자 영수증이 활성화되고 있는 현시점에서 출시된 개인 카드 EDI 서비스를 통해 개인정보 유출 우려와 같은 종이 영수증의 폐해를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자원 낭비 등 환경 오염 이슈에 대처해 ESG 경영을 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