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지역가치 창업가’ 협업 지원으로 지역대표 상표 육성
상태바
중기부, ‘지역가치 창업가’ 협업 지원으로 지역대표 상표 육성
  • 이지안 기자
  • 승인 2021.06.02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소벤처기업부가 지역가치 창업가의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기반 혁신창업 생태계를 활성화하고자 올해부터 지역가치 창업가들의 협업지원을 신설한다.
 
지역가치 창업가(로컬크리에이터)는 지역의 자연과 문화 특성을 소재로 혁신적인 아이디어 또는 기술을 결합해 사업적 가치를 창출하는 스타트업이다.
 
중기부는 지역 청년의 창업 기회를 확대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자 2020년부터 ‘지역기반 로컬크리에이터 활성화 지원사업’을 신설해 지역가치 창업가를 발굴해 육성하고 있다.

우선 권역별 지역가치 창업가 간 협업과제를 지원한다.

지역가치 창업가 간의 자유로운 아이디어 교류를 촉진하기 위해 강원‧수도권‧충청‧호남‧영남‧제주 6개 권역별로 지역가치 창업가들이 기획한 협업과제를 선정해 최대 1억 원을 지원한다.
 
‘권역별 지역가치 창업가 간 협업지원’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중기부 누리집과 케이(K)-스타트업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참여를 원하는 지역가치 창업가 팀은 29일 오후 6시까지 케이(K)-스타트업 누리집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된다.

선도기업과 지역가치 창업가 간 협업과제를 지원한다.
 
지역가치 창업가의 제품과 서비스의 고도화와 판로 지원과 확보를 위해 야놀자, 텀블벅, 우아한형제들, 한라산과 지역가치 창업가 간의 협업을 지원한다.
 
숙박, 레저관광 플랫폼 야놀자는 자사의 여행상품 기획 노하우를 활용해 지역가치 창업가의 제품과 서비스로 구성된 지역별 1주일 살기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인 텀블벅은 지역별 릴레이 펀딩 기획전을 개최해 지역가치 창업가의 투자 유치와 제품‧서비스 판매를 지원한다.
 
배달 주문 서비스 플랫폼 배달의민족을 운영 중인 우아한형제들은 지역가치 창업가를 직접 발굴해 ‘전국별미’ 서비스에 입점을 지원하고 별도의 기획전을 추진한다.

우수 지역가치 창업가의 성과 확산을 위한 경진대회도 개최한다.
 
지역가치 창업가의 성과를 대국민 확산하기 위해 9개 지역 민영방송과 함께 ‘2021 로컬 스타트업 챌린지’를 개최한다.
 
2021 로컬 스타트업 챌린지는 대회 전 과정을 9부작 방송 프로그램으로 제작해 9월~11월 중 KBC광주방송을 비롯해 SBS 등 9개 민영방송에서 방영할 예정이다.
 
자세한 내용은 로컬 스타트업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참여를 희망하는 지역가치 창업가는 11일까지 로컬 스타트업 누리집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