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식약처·지자체와 여름철 위생·안전관리 실시
상태바
해수부, 식약처·지자체와 여름철 위생·안전관리 실시
  • 이지안 기자
  • 승인 2021.06.02 1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양수산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오는 9월 30일까지 17개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수산물 생산 및 유통·판매 등 업체를 대상으로 여름철 위생·안전관리를 실시한다고 2일 밝혔다.

정부는 국민에게 안전한 수산물을 공급하기 위해 생산 업체를 대상으로 올바른 동물용의약품을 사용하도록 지도하고 수산물 유해물질 오염여부를 점검한다.

또 유통·판매 업체에 대해서는 수산물 취급자가 보관기준 및 개인위생 등을 철저히 준수하도록 집중적으로 관리할 계획이다.

아울러 넙치, 우럭 및 뱀장어 등 여름철에 소비가 많은 수산물에 대해서는 비브리오균, 동물의약품 및 중금속 등 검출여부 확인을 위해 안전성조사(생산단계) 및 수거·검사(유통단계)를 실시한다.

검사결과 부적합 판정을 받는 경우 수산물 출하 연기, 회수·폐기, 판매금지 등을 조치할 계획이다.

특히 최근 기후변화에 따른 바닷물 온도 상승 등으로 비브리오패혈증균(Vibrio vulnificus) 검출 시기가 빨라지고 발생 건수도 증가하고 있어 수산물의 안전한 구매‧섭취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한편, 비브리오패혈증균 예보 및 예보단계별 대응요령 등 관련 정보는 ‘비브리오패혈증균 예측시스템’을 통해 지속적으로 제공받을 수 있고, 부적합 제품에 대한 정보도 식품안전나라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