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1000억 원 규모 디지털산업혁신 펀드 2호 조성 추진
상태바
산업부, 1000억 원 규모 디지털산업혁신 펀드 2호 조성 추진
  • 이지안 기자
  • 승인 2021.05.28 14: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000억 원 규모의 디지털산업혁신 펀드 2호 조성을 위해 운용사 선정 등 본격적인 조성절차를 진행한다고 28일 밝혔다.

이 펀드는 AICBM 등 디지털 기술을 접목해 공정·제품·서비스 혁신을 추진하는 산업 디지털전환 기업에 투자하기 위한 것이다.

산업부는 4차 산업혁명, 코로나19 등으로 인한 글로벌 밸류체인(GVC) 재편에 대응하고 산업 디지털전환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기 위한 전략으로 디지털산업혁신펀드 조성을 추진해왔다.

이에 따라 디지털산업혁신 펀드 1호를 시작으로 국내 산업의 디지털전환 촉진을 위해 5년에 걸쳐 총 4000억 원 규모의 디지털산업혁신펀드를 조성 중에 있다.

디지털산업혁신 펀드 1호의 성공적 조성완료에 이어 디지털산업혁신 펀드 2호 조성 절차가 시작됨에 따라 산업 밸류체인 전반의 디지털혁신 기반 조성도 더욱 추진력을 얻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2호 펀드의 주목적 투자대상은 D.N.A 및 AICBM 기술을 접목해 산업․에너지 및 미래차 분야의 공정․제품․서비스 등의 융합·혁신 및 새로운 비즈니스모델 창출을 추진하는 기업 등이다.

해당기업에 펀드 결성금액 1000억 원의 60%인 600억 원 이상을 투자할 계획이다.

펀드에는 한국산업기술진흥원, 한국성장금융, 현대자동차그룹, IBK 등이 출자에 참여할 예정이며, 특히 현대자동차그룹은 최근 전기차·수소차 등 미래 모빌리티 산업 성장에 따라 미래차 분야의 디지털 융합·혁신 기업 발굴 및 육성을 위해 출자에 참여한다.

이번 펀드는 산업-금융 분야의 대표적인 정책기관과 기업이 협업해 조성하는 정책펀드로서 산업-금융간 투자 협력 성공모델로의 성장 가능성을 확인 할 수 있다.

또 정부가 추진 중인 한국판 뉴딜의 핵심축인 디지털 뉴딜 분야에 대한 투자가 확산되는 효과도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