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청, 소방장비 적정가격 모니터링단 운영…공공재정 낭비 방지
상태바
소방청, 소방장비 적정가격 모니터링단 운영…공공재정 낭비 방지
  • 이지안 기자
  • 승인 2021.05.18 12: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방청은 공공재정 낭비를 막기 위해 조달청에 등록된 소방장비 가격을 시중과 비교해 구매할 수 있도록 소방장비 적정가격 모니터링단을 운영한다고 18일 밝혔다.

최근 조달청 쇼핑몰에 등록된 구급차 공기살균기가 시중보다 비싼 가격으로 소방기관에 납품돼, 조달청에서 해당 품목에 대한 판매를 중단했다.

이와 같은 사례를 방지하고자 소방청과 시·도 소방본부는 소방장비 구입 시 소방장비 적정가격 모니터링단을 운영해 조달청 쇼핑몰에 등록된 소방펌프차 등 126종의 소방장비 가격을 감시한다.

소방장비 적정가격 모니터링단은 소방청에서 총괄하며 시·도 소방본부(소방서 포함) 장비 구매부서로 구성된다.

먼저 시·도 소방본부에서는 조달청 쇼핑몰을 통해서 소방장비를 구매하기 전에 가격을 조사해 시중보다 비싼 것으로 의심되는 품목을 발견한 경우, 해당 자료를 수집해 소방청으로 제출한다.

소방청은 시·도 소방본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전국단위로 분석해 조달청에 신고하고, 조치 결과를 공유하는 등 소방장비 가격을 지속적으로 관리한다. 

또 소방장비 적정가격 모니터링단을 운영하면서 소방장비 구매과정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적극적으로 제도개선을 추진할 계획이다.

한편, 조달청에서는 조달가격을 민간 거래가격보다 같거나 낮게 유지하는‘우대가격 유지의무’위반 사례를 적발하면 제품단가인하, 부당이득 환수, 거래정지 등으로 조치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