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미래 이끌 해양수산 연구성과를 소개합니다”
상태바
해수부 “미래 이끌 해양수산 연구성과를 소개합니다”
  • 이지안 기자
  • 승인 2021.05.11 13: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양수산부는 지난해 해양수산 분야의 우수한 연구개발 성과를 담은 ‘2020년도 해양수산 과학기술 개발 우수성과 사례집’을 발간하고 온라인으로도 공개한다고 11일 밝혔다. 

해수부는 해양수산 발전을 이끌어 온 기술성과를 국민에게 소개하고, 연구자의 자긍심을 고취시키기 위해 2010년부터 매년 우수성과 사례집을 발간해 왔다.

사례집 표지 [사진=해양수산부]
사례집 표지 [사진=해양수산부]

올해 사례집에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선정한 국가연구개발사업 우수성과 100선에 포함된 사례(8건)와 국가연구개발사업 성과평가 ‘우수’ 등급 사례(4건), 해양수산과학기술대상에 선정된 우수 연구자 및 연구기관 사례(6건), 연구성과 활용 우수사례(4건), 국내 기술이전, 산업계 활용 사례(3건) 등 총 25건의 기술개발 및 기업이전 실적과 연구자의 실제 인터뷰, 현장사진 등을 수록했다.
 
대표적으로 초고속 3차원 컨테이너 검색기 개발을 들 수 있다.

항만 내 컨테이너 검색은 전체 컨테이너의 약 1.8%만 선별해 이뤄지기 때문에 정확성과 빠른 처리속도가 중요함에 따라,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연구진은 2019년에 3차원 투시기술로 내부 화물을 한 번에 확인하고 검색시간도 5배 빠른 ‘초고속 3차원 컨테이너 검색기’를 개발했다. 

초고속 검색기는 2019년에 45억 원 규모의 기술료를 받고 민간기업에 이전됐다. 전문가들은 2022년부터 발효되는 미국의 수출화물 검색규제 강화에 따라 국내에 33개의 컨테이너 검색기가 추가로 도입돼야 할 것으로 보고 있다.

수입 컨테이너 검색기 1대가 100억 원에 달한다는 점을 감안하면 3300억 원의 수입대체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되며,  관련 국가에 우리 기술을 수출할 수도 있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선박용 부력보조 시스템도 눈에 띈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연구진은 선박사고가 발생했을 때 선내에 있는 부력보조제를 팽창시켜 침몰을 막거나 지연시키기 위해 2019년에 3차원 레이저 스캐너를 활용해 선박 내 각 공간에 맞는 국산 ‘선박용 부력보조 시스템’을 개발했다. 

국내 시스템은 기존 선박의 소화주관을 가스 공급 통로로 활용하기 때문에, 별도의 가스 공급관이 필요한 유럽 등 선진국의 기술 대비 설치비용을 90% 이상 절감할 수 있다.

이 부력보조 시스템 기술은 국제표준화기구(ISO)에서 2019년 국제 표준으로 채택됐고, 미국과 일본, EU(영국, 덴마크) 등 해외에서의 특허 출원도 완료했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는 2020년 국내 6개 중소기업에 무상으로 기술을 이전해 국내 상용화 기반을 마련했다. 

2020년 해양수산과학기술 우수성과 사례집은 해양 관련 공공기관, 해양과학기술 관련 학회, 대학교, 소속기관 및 산하기관 등에 배포될 예정이며,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 누리집을 통해서도 파일형태로 누구나 자유롭게 내려 받아 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