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27개 하천 예·경보시설에 스마트기술 접목
상태바
서울시, 27개 하천 예·경보시설에 스마트기술 접목
  • 이지안 기자
  • 승인 2021.05.10 1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가 여름철 집중호우에 의한 하천변 고립사고를 방지하기 위하여스마트 기술을 접목한 ‘최첨단 예·경보시설’과 ‘진출입차단시설’ 등을 설치·운영한다고 10일 밝혔다. 

하천수위를 예측하고 출입을 통제하는 시설들이 산책로에 배치돼 시민들이 보다 안전하게 하천을 이용할 수 있게 한다는 것이 목표다.

자동경보시설 [사진=서울시]
자동경보시설 [사진=서울시]

우선 ‘최첨단 예·경보시설’을 통하여 하천고립사고를 미연에 방지한다.

하천 산책로의 침수를 미리 예측하고 실시간으로 수위 정보를 파악하는 것은 물론, 하천 수위가 일정수준 이상으로 올라가면 스마트폰으로 수위정보가 전달되고 동시에 하천산책로에 실시간으로 경보와 음성 안내로 이어지는 시스템이다.

또 기존 진·출입로 989곳에 설치·운영 중인 ‘하천출입차단시설’을 오는 7월까지 묵동천, 우이천, 탄천 등 7개 하천 83곳에 추가 설치하여 하천 내 고립사고를 원천 방어한다는 계획이다. 

서울시는 올해 도림천 등에 1억 8000만 원을 투입해 자동경보시설 4개소를 확충하고, 고립사고가 빈번하였던 도림천에 로그라이트 4개소를 시범 설치하는 등 하천 고립사고 예방을 위한 시설물을 지속적으로 확충해 나갈 예정이다. 

수방 기간인 15일부터 10월 15일까지 예방시설을 이용한 안전관리와 함께 위험 사각지대 구간에 대한 민관 합동 ‘하천 순찰단’도 운영해 현장 예방 활동도 강화한다. 총 508명 규모로 27개 하천 내 취약구간을 수시로 점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