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IoT 기반 실시간 소음측정망 전환·설치한다
상태바
대전시, IoT 기반 실시간 소음측정망 전환·설치한다
  • 이지안 기자
  • 승인 2021.05.10 1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시는 환경부에서 공모한 IoT 기반 실시간 소음측정망 구축사업 시범도시에 최종 선정됐다고 10일 밝혔다.

환경부의 ‘실시간 소음측정망 구축사업 시범도시’사업은 IoT 기반 소음측정 장비를 도입하여 실시간 자동측정지점 수를 확대하고 과학적인 도시소음 관리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추진하는 공모사업이다.

환경부는 국가 및 지자체 수동측정망을 운영하는 인구 규모 50만~200만 이하 도시를 대상으로 측정망의 필요성 등을 감안하여 시범도시 후보지 최종 2곳을 선정했다.

이번 공모사업은 분기별로 운영중인 수동측정망을 실시간 자동소음측정망 85개로 전환·설치하는 사업으로, 전액 국비 지원 형태로 5억 6000만 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대전시에서는 현재 국가 측정망 45개 지점, 지자체 측정망 35개 지점을 수동측정망으로 운영 중에 있으며, 순간적으로 발생·소멸하는 소음의 특성을 고려하면 자동소음측정망의 전환이 필요하다.

그간 수동소음측정망은 1일 회당 5분의 측정만 진행해 지역의 소음도를 정확히 파악하는데 한계가 있었다.

이에 비해 IoT를 기반으로 한 실시간 자동소음측정기로의 전환은 기존 수동측정의 한계를 보완하고, 지역의 소음을 관리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대전시는 이번 시범도시 선정으로 소음을 실시간으로 관리함으로써 환경유해인자로 분리되는 소음을 사전예방 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대전시 이윤구 기후환경정책과장은 “이번 사업을 통해 과학적인 도시소음 관리기반이 마련되어 더욱더 정온한 환경을 조성해 나아갈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