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청, 현장대원 안전사고 줄이기 위한 안전리더십 10계명 선정
상태바
소방청, 현장대원 안전사고 줄이기 위한 안전리더십 10계명 선정
  • 이지안 기자
  • 승인 2021.05.07 1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방청은 신속하면서 안전하게 현장 활동을 수행하는 안전문화를 조성하여 공사상을 줄이기 위한 소방공무원 현장 안전리더십 10계명을 선정했다고 7일 밝혔다.

소방공무원 현장 안전리더십은 현장지휘관과 대원들의 상호작용을 통해 안전한 활동을 할 수 있는 문화를 조성하기 위한 것이다.

소방청의 통계자료에 따르면 최근 10년간 49명의 소방공무원이 위험직무순직을 했으며 5672명의 공상자가 발생했다. 

소방공무원 현장 안전 리더십은 소방공무원의 순직과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국민들에게 지속적인 고품질의 안전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소방공무원 현장 안전리더십은‘신념 및 핵심가치’다섯 가지와 이에 기반한‘구체적 행동규범’다섯 가지로 나눠 구성됐다.

첫째, 신념 및 핵심가치로는 대원의 생명은 국민의 생명과 동등하게 중요하고 현장지휘관의 임무는 국민의 생명과 재산 그리고 대원의 안전을 보호하기 위해서다.

둘째, 현장 소방활동은 신속하면서도 안전하게 수행해야 한다. 셋째, 현장지휘관은 지휘와 안전이라는 부분을 동시에 수행해야 한다. 넷째, 안전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화재를 진압하고 인명을 구하는 임무를 훼손하는 것이 아니다. 마지막으로 모든 안전사고 및 현장대원사고는 예방할 수 있다.

구체적 행동규범 역시 다섯가지 순으로 선정됐다.

첫째, 현장지휘관은 차분하게 대처하고 침착하게 지휘한다. 둘째, 지휘체계를 통해 재난현장의 현장지휘관과 모든 대원은 연결돼 있어야 하며, 대원들의 안전관련 의견을 경청한다. 

셋째, 현장 안전 위험성을 적극적으로 찾아내 안전 문제점과 위험요인에 대해 신속하게 대응한다. 넷째, 현장지휘관은 소방활동 안전규정을 솔선수범해 준수한다. 마지막으로 현장 위험요소를 확실하게 인지하고 공유해 유사 재해를 대비한다.

소방청은 소방공무원 현장 안전리더십 10계명을 소방공무원 현장 소방활동 안전관리에 관한 규정 개정 시 반영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