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경기도지사, 태평양 연안국에 후쿠시마 오염수 국제공조 제안
상태바
이재명 경기도지사, 태평양 연안국에 후쿠시마 오염수 국제공조 제안
  • 황민승 기자
  • 승인 2021.05.07 10: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와이, 캘리포니아, 호치민 등 12개국 25개 지방정부에 서한 발송
이재명 경기도지사 [사진=경기도]
이재명 경기도지사 [사진=경기도]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일본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오염수 방류에 대한 국제공조 체제 구축에 나섰다.

7일 경기도에 따르면 이재명 지사는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의 영향을 받을 수 있는 태평양 연안 지방정부를 대상으로 일본의 오염수 방류 결정에 대한 국제적 공조를 제안했다.

이를 위해 경기도는 지난 6일 광둥성, 호치민시, 워싱턴주, 하와이주, 캘리포니아주, 괌주, 퀸즐랜드주, 연해주 등 12개 국가 25개 지방정부에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이재명 지사 친필서명 서한을 발송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태평양 연안국 지방정부에 보낸 서한문 [사진=경기도]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태평양 연안국 지방정부에 보낸 서한문 [사진=경기도]

서한문에서 이재명 지사는 “태평양에 핵폐기물을 방류하려는 일본 정부의 계획은 인류와 자연에 대한 중대한 범죄이자 한반도와 태평양 연안국가는 물론 전지구적인 해양환경 안전에 심각한 위협이 될 수밖에 없다”며 방류 이후의 폐해와 수산업·무역업·관광산업에 대한 우려를 표했다.

이재명 지사는 이어 “일본 정부가 국제사회의 일원으로서 책임 있는 자세를 갖추고, 오염수 방류 결정을 철회할 수 있도록 국제사회가 힘을 모으자”며 “태평양 연안 인접국과 지방정부들에 일본의 이번 조치에 대한 공동대응에 함께 할 것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한편, 경기도는 지난달 23일 일본 후쿠시마 방사성 오염수 방류대응 전담조직(TF)을 구성해 수입수산물의 방사능 검사 규모 확대, 일본산 수산물 원산지 표시 특별점검 강화 등 선제적이고 실효성 있는 종합적 대응 대책을 강구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