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경, 유조선 대상 해양오염 예방 실태 집중 점검 실시
상태바
해경, 유조선 대상 해양오염 예방 실태 집중 점검 실시
  • 이지안 기자
  • 승인 2021.05.04 13: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양경찰청은 오는 10일부터 다음달 11일까지 5주간 국내에서 운항하는 유조선을 대상으로 해양오염 예방을 위한 집중 점검을 실시한다고 4일 밝혔다.

최근 5년간 해양오염사고는 연평균 275건이 발생했는데, 그 중에서 유조선 사고가 연평균 26건으로 전체의 9.5%를 차지했다.

4월 20일 부산항 4부두 유조선에서 기름이 유출돼 방제작업을 벌이고 있다. [사진=해양경찰청]
4월 20일 부산항 4부두 유조선에서 기름이 유출돼 방제작업을 벌이고 있다. [사진=해양경찰청]

특히 유조선으로부터 기인하는 해양오염사고는 한 번 발생하면 막대한 해양환경 피해로 이어질 위험성이 높다.

이에 따라 해양경찰청은 유조선을 대상으로 해양오염 예방 실태에 대해 집중 점검을 실시한다.

주요 점검 내용으로는 선박해양오염비상계획서 이행 실태, 방제자재와 약제 등에 대한 법정 보유량과 관리 상태, 유조선 선체에 대한 이중 구조 설치 이행 여부 등이다.

특히 600톤 미만 기름을 싣는 소형 유조선의 경우 2022년까지 단계적으로 이중 선체구조를 갖춰야 한다. 또 100톤 이상 유조선은 국가로부터 승인 및 검정을 받은 방제자재와 약제를 비치하도록 의무화돼 있다.

김한규 해양오염예방과장은 “유조선으로 발생되는 해양오염사고는 다른 선박에 비해 위험성이 상당히 높아서 해양환경에 막대한 피해를 줄 수 있다”며 “선주 등 유조선 관계자들의 해양오염방지를 위한 예방 조치에 자발적인 참여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