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지능형 재난관리자원 통합관리시스템 구축
상태바
행안부, 지능형 재난관리자원 통합관리시스템 구축
  • 이지안 기자
  • 승인 2021.05.03 14: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앞으로 풍수해‧감염병 등 각종 재난이 발생하면 장비, 물자 등 재난관리자원이 적시적소에 투입될 수 있도록 지능형 재난관리자원 통합관리시스템이 구축된다.

행정안전부는 인공지능(AI)‧빅데이터 등 신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재난관리자원 통합관리시스템 구축 사업을 오는 6월 1일까지 입찰 공고한다고 3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한국판 뉴딜 중 디지털 뉴딜의 세부 과제로 추진되며, 사업 기간은 2년으로 2023년 하반기에 완료될 예정이다.

통합관리시스템은 재난관리자원을 생산‧공급에서부터 사용‧활용될 때까지의 전 과정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최신 유통‧물류 분야 정보통신(ICT) 기술을 도입해 구축된다.

구체적으로 재난관리자원을 제조‧판매하는 공급업체 등에 관한 정보를 실시간 관리하는 공급망관리시스템, 재난수습에 필요한 자원을 신속하게 투입하도록 입출고‧재고 및 운송 현황 등을 실시간 관리하는 창고관리시스템과 통합물류관리시스템이다.

또 재난관리자원에 관한 정보를 종합적으로 파악해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통합관제시스템도 세운다.

특히 행안부는 대규모 재난에 대비해 유통‧물류기업과 협업하여 재난관리물류체계를 구축하는 등의 적극행정을 통해 민간 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오픈마켓(open market) 개념을 도입해 공급업체가 재난관리책임기관에 판매하거나 용역 제공을 하려는 재난관리자원에 관한 정보를 입력하는 시스템도 통합관리시스템 내에 구축한다.

재난관리책임기관은 시스템에 입력된 정보를 비교하여 용도별로 최적의 재난관리자원을 구매하거나 용역계약을 체결할 수 있게 된다. 또한 공급업체 간의 기술개발 경쟁을 유도하는 등 재난안전산업 진흥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 사업은 소프트웨어 진흥법에 따른 대기업 참여 제한 예외 부분 인정사업으로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에 속하는 대기업도 총사업비의 20% 이내에서 입찰 참여가 가능하다.

입찰과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조달청 나라장터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